약물 중독 치료 및 예방 치료제 가능성…IND 신청 완료할 예정

비보존
비보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비보존은 최근 성균관대와 진행한 동물 실험에서 신규 혁신신약 후보물질인 'VVZ-2471'의 약물 중독 예방 및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VVZ-2471은 다중-타깃 신약 플랫폼을 통해 개발한 혁신 신약(First-in-class) 신규 후보물질로, 신경병증성 통증 제어에 효과를 확인한 후 비임상 단계를 진행 중이다.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VVZ-149)에 이은 비보존의 두 번째 파이프라인이며 지난해 7월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

비보존과 성균관대는 쥐를 이용한 두 가지 동물 실험을 진행했다. 

첫 번째 실험은 약물 중독 예방 및 억제 관련 실험으로 실험군에는 VVZ-2471과 마약성 진통제인 모르핀을 병용 투여했으며 양성대조군에는 모르핀만 투여했다. 

위약대조군에는 어떠한 약물도 투여하지 않았다.

그 결과 VVZ-2471과 모르핀을 병용 투여한 실험군의 모르핀 추가 투여 요청 횟수가 양성대조군 대비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위약대조군 수준까지 낮아짐을 확인했다.

실험군에서의 약물 중독 현상이 발생하지 않은 것을 확인한 것이다.

두 번째 실험은 약물 중독 치료 관련 실험으로, 모르핀 중독 실험용 쥐에게 VVZ-2471을 투여하면 중독되지 않은 위약대조군과 유사한 정도로 모르핀 추가 투여를 요청하는 횟수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VVZ-2471이 약물 중독 예방은 물론 치료 효과까지 있을 수 있다는 게 비보존의 설명이다.

비보존 이두현 회장은 "신경병증성 통증을 제어하는 경구형 진통제를 넘어 약물 중독 예방 및 치료까지 가능한 신약으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핵심 파이프라인인 오피란제린과의 시너지로 진통제 시장을 석권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보존은 VVZ-2471의 비임상시험을 신속하게 진행해 올해 안에 임상허가(IND) 신청을 완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