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성분·원산지 검증시스템 도입 등 한방대책 공약 제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박홍준 의협 회장 후보가 한의사 X-ray 사용은 의료체계 근간을 훼손하는 것으로 절대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는 한의사의 X-ray 사용을 허용하는 의료법 정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에, 박홍준 후보는 "의사면허와 한의사면허를 구분한 것은 과학적 검증을 기반으로 한 의사의 진료와 전통요법을 계승한 한방의료의 차이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라며 "인체에 대해 전혀 다른 접근법을 사용하는 한의계가 X-ray 등 현대의학에 맞게 고안된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의료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며,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의사들은 의과대학부터 현대 의료기기의 원리와 이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교육받고, 의사면허를 취득한 이후에도 보수교육을 통해 꾸준히 관리 능력을 유지한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밟지 않은 한의사들이 단지 기술만 익혀 이를 환자 진료에 사용할 경우 자칫 불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남발해 의료비 상승을 유발하고 환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박 후보는 "현재 한의사 회장 선거 중으로 의료체계 근간을 흔들고,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공약이 남발되고 있다"며 "정치인 역시 의학에 대한 이해없이 포퓰리즘 법안을 발의하고 있으며, 전문가 의견이 무시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반드시 법안을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홍준 후보는 한방 관련 대책으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한약재의 성분명과 원산지를 표기하는 검증시스템 도입 및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시도를 저지하기 위한 국회 입법대응팀 가동, 정부가 한의사들의 현대 의료기기 불법 사용 여부를 점검하도록 현지조사 요구 등을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