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월 5개 과정 실시간 온라인 방식…5월부터 오프라인 계획
데이터 완전성 및 의약외품 과정 등 신설…총 12개 과정 교육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상반기 신규과정을 반영한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교육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GMP 교육은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상반기 3~4월에 시행하는 5개 과정은 실시간온라인 방식으로 대체했으며, 4월 이후 과정부터 현장교육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종전의 오프라인 방식 교육을 계획 중이다.

특히 이번 교육 내용에는 Data Integrity(데이터 완전성)와 의약외품 과정이 추가됐다.

Data Integrity 과정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약품 품질 신뢰성 보증체계 강화를 위해 GMP에 대한 데이터 완전성 평가지침을 수립, 올해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함에 따라 신설한 것이다. 

이어 의약외품 과정은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마스크, 손소독제 등 의약외품 제조가 증가함에 따라 의약외품의 제조공정 및 품질관리 등에 대한 교육수요를 반영해 신설했다.

현재 수강신청이 가능한 상반기 교육과정은 3월 첫 주에 예정된 GMP 일반과정과 신설 과정을 비롯해 △품질보증 △품질관리 △R&D(연구개발)를 위한 GMP △ICH(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가이드라인 해설 △제조관리 △제조지원관리 △밸리데이션 총론 △밸리데이션 무균제제 △밸리데이션 비무균제제 등 총 12개 과정이다.

하반기 GMP 교육은 오는 9월 2~3일 바이오의약품 GMP 과정을 시작으로 △일반 △품질보증 △품질관리 △ICH 가이드라인 해설 △통계 △제조관리 △밸리데이션 총론 등 총 8개 과정이 예정돼 있다. 

2021년 GMP교육 연간일정
2021년 GMP교육 연간일정

협회 관계자는 "교육신청은 협회 홈페이지 '알림&신청'란의 '교육' 항목을 통한 GMP 교육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며 "신청기한은 각 과정별 일주일 전까지로 보다 자세한 문의는 협회 교육팀으로 하면 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