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성모병원 박형열 교수팀, 국내 첫 전화진료 만족도 연구 결과 발표
전반적인 만족도 환자 86%·의료진 49.7%로 차이 보여

(좌부터)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박형열 교수, 권순용 병원장.
▲(좌부터)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박형열 교수, 권순용 병원장.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정부가 한시적으로 허용한 비대면 전화진료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환자와 의료진간 뚜렷한 온도차가 확인됐다. 단, 환자와 의료진 모두 전화진료의 필요성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병원장 권순용) 정형외과 박형열 교수팀(교신저자 권순용)은 전화진료에 참여했던 환자와 의료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국내 첫 전화진료 만족도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은 2월 24일~3월 7일 은평성모병원이 시행했던 전화진료 참여 환자 6840명과 의료진 320명이었다. 이 중 환자 906명과 의료진 155명이 설문에 응답했다.

그 결과, 전화진료 전반에 대한 환자 만족도는 86%였으나 의료진 만족도는 49.7%에 머물렀다. 

환자들은 편의성(79.9%), 상호 소통(87.1%), 신뢰도(87.1%), 재이용 의사(85.1%) 등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반면 의료진은 편의성(33%), 상호 소통(8.4%), 신뢰도(14.2%), 재이용 의사(35.5%) 등 모두에서 낮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다. 

의료진만을 대상으로 이뤄진 추가조사에서 98%는 전화진료의 목적과 장단점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85.8%가 코로나19 같은 비상상황에서 전화진료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대면진료에 비해 환자 상태에 대한 설명이 어려웠다(91.6%) △환자 또한 자신의 상태를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83.9%) 등 전화진료의 안전성 측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진료의 장단점을 묻는 질문에 의료진은 환자의 편의성(53%)과 감염 예방(22%)을 장점으로 꼽았고, 불완전한 환자 상태 파악(55%)과 의사소통의 어려움(15%)을 단점으로 지적했다. 

전화진료 등 원격진료가 적용되기 어려운 영역으로는 의료진의 48%가 상처 소독이 필요한 수술 후 관리, 32%가 대면 진찰이 필요한 유증상 환자를 꼽았다. 

의료진은 원격진료 활성화를 위한 전제 조건으로 △영상 대면진료(40%) △원격진료 플랫폼 개발(27%) △의료 분쟁 예방을 위한 음성녹음 기술(10%)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박형열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환자들은 편의성과 감염 예방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반면, 의료진은 안전성에 대한 염려가 낮은 만족도로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며 "환자와 의료진 모두 코로나19와 같은 비상상황에서 원격진료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무엇보다 원격진료의 안전성 확보와 치료 가이드라인 확립 같은 보완책 마련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Telemedicine and e-HEALTH 온라인판 11월호에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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