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소청과 등 전공의 지원율 급감
박능후 "수가조정 한계 있어...근본적 대책 필요"

8일 국회에서 진행된 화상 국정감사 (사진 출처 : 사진공동취재단)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내외산소(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로 불리는 필수의료과에 대한 전공의 기피현상이 심각해 인센티브와 같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8일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을 대상으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필수의료과 기피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내외산소'라고도 불리는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청과의 기피현상이 심각하다"며 "필수의료분야인데 심각한 미달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이 제시한 '5년간 전공별 전공의 지원현황'에 따르면 산부인과의 경우 지난 2017년 104%를 기록했지만 올해 88.7%로 감소했고, 소청과도 2016년 123%에서 올해 78%로 급감했다.

반면 정형외과의 올해 지원율은 187%, 재활의학과는 181%, 피부과는 152.2%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중환자실에서 호흡기·감염병 환자를 돌보는 내과, 외상과 암수술을 하는 외과, 고위험·고령산모 분만을 보살필 산부인과, 인큐베이터와 미숙아를 담당하는 소청과 등 필수의료를 젊은 의사들이 기피하고 있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최근 몇년간 주요 뉴스로 떠올랐고, 일각에서는 해결방안으로 수가 조정을 이야기 한다"며 "수가조정도 어느정도의 역할을 하겠지만 한계가 있다고 보고 근본적으로는 그 전공으로 가게 만드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정부의 계획과 함께 필수의료분야에 진출하는 의료인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함께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