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의료원, 진료과 20개 중 전문의 없는 진료과 1개
박능후 "급여수준으로는 지방 공공인력 확보 한계"

8일 국회에서 진행된 화상 국정감사 (사진 출처 : 사진공동취재단)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지역간 의료격차와 의사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의대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이어지고 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8일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을 대상으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날 참고인으로 채택한 전국보건의료산업 노동조합 박정원 전북지역본부장에게 지역 의료현장의 실태를 질의했다.

박 본부장은 "현재 근무하고 있는 남원의료원에는 운영 중인 진료과가 20개 있지만 전문의가 없어서 비운영중인 진료과가 1개"라며 "공중보건의가 진료하는 과는 4개이고, 의사정원은 37명이지만 현재 29명에 불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본부장에 따르면 남원의료원의 의사 충원율은 78%, 목포의료원은 6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고질적인 지역간 의료격차 문제와 의료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선 반드시 공공의대 설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 본부장은 지역 의사 충원이 어려운 이유로 "문화시설과 교육시설이 부족하고 여러 복합적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높은 연봉을 책정해도 의사를 초빙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박 본부장은 "최근 18개 지방의료원의 의사 연봉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최고 연봉은 6억 5000만원이었고, 단순 평균은 2억 2000만원이었다"라며 "보건복지부가 2018년에 조사한 봉직의 평균 연봉 1억 5600만원보다 월등히 높은 액수"라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고액의 연봉을 줘도 충원이 안되는 데에는 단순히 연봉을 많이 주는 것이 해결책이 아니고, 공공의대 설립이 해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복지부 박능후 장관을 향해 "의정간 합의했다고 해서 맡겨두지 말고 정부가 갖고 있는 의지를 적극 나타내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의정협의체를 통해 의료계 의견을 듣고 교환하겠다"며 "일반 의대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인력과 공공의대의 인력은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급여수준으로는 지방에 공공인력을 확보하기에 한계가 있다"며 "공공의대를 통해 양성되고 교육받는 의사가 사명감을 갖고 나아가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