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성 또는 불응성 비강형 결절 외 NK/T세포 림프종 환자 대상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이뮨온시아(대표 송윤정)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IMC-001의 임상 2상 시험계획을 최종 승인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임상 2상은 삼성서울병원, 아산병원을 포함 국내 4개 병원에서 재발성 또는 불응성 비강형 결절외 NK/T세포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IMC-001은 T세포의 PD-1과 암세포의 PD-L1 간 상호작용에 의한 항암 T세포의 억제 신호를 차단, 항암 T세포의 활성을 촉진시켜 항암 효과를 높이는 면역관문 억제제다. 

IMC-001은 키트루다, 옵디보 등 PD-1/PD-L1 계열 약물과 작용기전이 같지만, Fc의 기능을 살린 IgG1 타입을 적용함으로써 NK세포 등 다른 면역세포도 함께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한 게 특징이다. 

이뮨온시아는 NK/T 세포 림프종은 아시아에서 특히 발생률이 높고 PD-1/PD-L1 계열 약물의 바이오마커로 자주 사용되는 PD-L1을 발현하는 환자 비율이 높다는 특징이 있어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뮨온시아 송윤정 대표는 “IMC-001은 표준치료법에 실패한 말기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1상에서 용량제한 독성 반응이 관찰 되지 않았고, 일부 환자에서 생존기간 연장 효과 및 종양의 크기가 줄어드는 반응이 있는 등 매우 고무적인 결과를 보였다”며 “미충족수요가 높은 NK/T 세포 림프종 환자들에게 하루 빨리 보다 효과적인 치료제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뮨온시아는 곧 중국에도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해당 임상 2상의 결과를 가지고 우선적으로 국내 조건부 허가를 받는 게 목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