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감염 시험서 유효성 확인..."치료 효과 입증하겠다"

신풍제약 항말라리아제 피라맥스(사진제공 : 신풍제약)
신풍제약 항말라리아제 피라맥스(사진제공 : 신풍제약)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신풍제약(대표 유제만)은 항말라리아제 피라맥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COVID-19) 치료제 임상 2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국내 11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평행, 위약대조 방식으로 진행된다. 

임상시험 기관은 경북대병원, 고대구로병원,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등 4개 기관이다. 

피라맥스 주성분인 피로나리딘은 현재 코로나19 치료 후보약물로 권고되는 클로로퀸과 화학구조가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클로로퀸과는 달리 동물실험 모델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까지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 

실제 신풍제약은 감염세포 시험에서 피로나리딘과 알테슈테이트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두 성분을 병용할 경우 24시간 이후 바이러스 역가 억제율(99% 이상)과 48시간까지 지속역이 향상되고, 세포 독성은 감소했다. 

신풍제약은 “피라맥스의 현재 복합비(피로나리딘 대 알테수네이트 비율 3:1)에서 유의미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기대되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in vitro 억제 효과가 확인됐다"며 "곧 임상을 시작해 치료효과를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