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감염 시험서 유효성 확인...코로나19 환자 허가외 사용 기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신풍제약(대표 유제만)은 항말라리아제 피라맥스(성분명 피로나리딘/알테수네이트)이 코로나19(COVID-19) 치료제로의 가능성을 검토한다고 3일 밝혔다. 

피라맥스의 주성분 중 하나인 피로나리딘은 현재 코로나19 치료 후보약물로 권고되는 클로로퀸과 화학구조가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클로로퀸과는 달리 동물시험 모델에서 에볼라 바이러스의 억제 효과를 입증하기도 했다. 

피라맥스의 또 다른 성분인 알테수네이트도 소규모 임상시험에 단독 혹은 클로로퀸 유도체와의 병용을 통해 사람의 거대세포바이러스(HCMV) 등에서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신풍제약은 최근 감염세포 시험에서 피로나리딘과 알테수테이트가 각각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를 나타낸 것을 확인했다. 

특히 두 성분을 병용할 때 24시간 후 바이러스 역가 억제율(99%이상)과 48시간까지 지속력이 향상됐고, 세포독성은 감소했다. 

이는 대조군으로 쓰인 클로로퀸과 로피나비르 대비 동등 이상의 효과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신풍제약은 "코로나19 숙주 세포주는 피로나리딘의 항바이러스 주요 예상 기전이 결핍돼 있을 뿐 아니라 독성 역치 농도까지 낮다고 알려져 있음에도 적절한 인체유래 세포주를 적용할 수 없어 우려가 있었다"며 "고려의대 연구진의 도움으로 시험조건을 최적화해 해당 세포주에서 단독 및 병용 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신풍제약은 피라맥스의 현재 복합비(피로나리딘 대 알테수네이트 비율 3대 1)에서 유의미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기대, 추가 기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풍제약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in vitro 억제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코로나19 환자에서 허가외 사용으로 대폭 진전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피라맥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EMA, 아프리카 21개국에서 허가를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