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리베이트 혐의로 제약업계 파장...식약처 압수수색에 경찰 입건까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2018년이 끝나가는 와중에도 제약업계는 흉흉한 모습이다. 

일부 제약사가 불법 리베이트 혐의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의 압수수색을 받는가 하면, 경찰을 통해서도 같은 혐의로 입건에 나섰기 때문이다. 

최근 제약업계에 따르면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은 동성제약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판촉비 등 회계장부를 확보했다. 

동성제약은 의약품 납품을 조건으로 의사와 약사에게 거액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식약처가 이처럼 나선 데는 감사원이 지난 10월 서울지방국세청이 조사한 2015~2017년까지의 제약사 법인 통합 조사 결과를 넘겨받았기 때문이다. 

감사원은 동성제약을 포함한 5개 제약사가 총 270억원대 규모로 불법 리베이트 자금을 조성, 의사와 약사에게 지급했다고 통보했다. 

이들 제약사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판단되는 동성제약을 압수수색 한 것으로, 추후 나머지 4개 업체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가능성은 열려있는 상태다. 

파도파도 나온다...끝없는 리베이트

불법 리베이트 혐의로 동성제약이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소식이 알려진지 하루 만에 또 다른 제약사 불법 리베이트 행위가 드러났다. 

의약품 판촉을 위해 수년 동안 약값을 할인해주거나 의료기기를 무료로 주는 수법이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M 제약사는 2013년 7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전국 병원 711곳에 프로포폴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의료장비를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총 9억 7000만원을 리베이트로 제공한 혐의다. 

M 제약사는 2011년 2월 프로포폴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고 이듬해 프로포폴 가격이 일괄적으로 인하돼 매출이 줄어들자, 병의원을 상대로 판촉을 하기 위해 리베이트를 준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제약사는 의약품을 병원에 납품하면서 프로포폴 가격의 10~30%를 할인해주고, 주사기 펌프(Syringe Pump)를 무상으로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본사 차원에서 리베이트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각 팀이 유기적으로 협조하도록 했고, 불법적으로 할인한 프로포폴 액수를 현금으로 수금한 것처럼 서류를 조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은 M 제약사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30여 명을 약사법 위반으로, 의사 등 36명을 의료법 위반으로 각각 불구속 입건했고, 조만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상황이 이렇자 제약업계 내부에서는 불법 리베이트 행위는 비난받아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제약업계는 윤리경영을 기치로 삼고 나아가고 있는데, 일부 업체의 불법 리베이트 행위는 업계 전체를 비도덕적으로 만들고 있다"며 "자성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은 차치하고, 해당 업체들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