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보건교사회 김선아 회장 실태 조사 공개 "아무것도 된게 없다"

▲ 전혜숙 의원이 마련한 소아당뇨 정책 토론회가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소아당뇨병 환우들이 학교내 화장실에서 인슐린을 투약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사실이 밝혀지면서 정부가 부랴부랴 대책을 내놨지만 거의 실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국무조정실은 어린이집 학교 내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대책의 일환으로 8가지 대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전국보건교사회가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책안 대부분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어린이집 각 급 학교별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지만 가이드라인을 누가 개발해야 하는지 주체도 명확하지 않고 이에 따른 예산도 반영돼 있지 않아 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아당뇨 어린이가 재학중인 각 급 학교에 안전한 투약공간을 마련하라는 지시와 글루카곤 등 응급의약품과 응급식품 보건실 등 보관지원 지시도 마찬가지. 전국보건교사회 김선아 부회장은 "시행하라는 지시만 있지 이를 위한 별도 예산지원은 없어 대부분의 학교가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소아당뇨 바르게 알기 교육 및 홍보 자료 개발과, 소아당뇨에 관한 정보제공 및 인식 개선 교육 홍보 실시도 같은 이유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 전문가집단의 자문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주체가 없어 단순한 하달로만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유치원 및 초중고에 보조인력을 지원하는 내용도 지난해 11월 노웅래 의원의 대표발의로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교육부에서 시행규칙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보조인력 자격 및 업무범위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때문에 이 또한 계속 미뤄지고 있다.

그밖에도 담임교사, 보건, 영양, 체육교사 등으로 학교 내 보호체계를 구축하라는 지시와 보건인력 간호사 실습교육 강화 등 직무교육 개선안 또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반응이다.

김 부회장은 26일 전혜숙 의원이 마련한 소아당뇨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지시는 내려왔지만 지원은 없다. 대부분 학교자체적으로 마련하라는 뜻이라서 현실적으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보건법 개정 시행안이 한달 여 밖에 남지 않는 상황에서 대책마련 후 후속조치 미흡으로 혼선이 발생하고 있다. 학생 건강관리 업무에도 차질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한국소아당뇨인협회 김광훈 회장도 "국무조정실 발표 후 아무것도 실행되지 않고 있다. 태스크포스 팀이라도 만들어서 조율을 해야할 것 같은데 발표만하고 교육부 따로 복지부 따로 움직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교육부 정희권 주무관은 "느리게 움직인다고 느끼겠지만 기조는 당장 학교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실행에 옮기자는 뜻이 반영돼 있다"면서 "세부적으로 투약실, 보건실 등은 기존 시설을 잘 활용하면 된다는 생각이다. 가이드라인 등 인식교육은 주관부처를 복지부로 정하고 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시간은 조금 걸릴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날 대한소아내분비학회 신충호 회장은 "무엇보다도 소아 청소년 입장에서 정책을 만들어나가는게 중요하다"면서 "가이드라인 개발과 관련된 것은 요청이 들어오면 적극적으로 참여해 도움을 주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