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재정 고려해 공정하게 협상 중...지속적인 의혹제기 법적대응 검토

 

건강보험공단이 타그리소 약가협상과 관련된 여러 의혹관련 해명에 나섰다.

건보공단은 "지난 지난 8월부터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인 타그리소정에 대해 약가협상을 진행해 협상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제약사와 합의점에 이르지 못했다"면서 "제약사에서 추가적인 협의를 위해 협상 기한 연기를 요청했고 공단은 복지부와 협의해 협상기한이 연장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단 측은 "기존에도 제약사 요청에 의해 협상기간을 연장한 사례가 있으며, 타그리소정에 대한 특혜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약가협상지'에 의거해 해당약제의 외국 가격, 보험재정영향 등을 고려해 공정하게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선을 다해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이와 함께 건보공단은 약가협상 담당 직원에 대한 의혹이 공단 감사실에도 익명으로 제보된 바 있어 내부감찰을 실시했다며 그 결과 혐의점 없음을 확인하고 제보자에게 결과를 통보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익명으로 의혹 제기가 계속되고 있어 법률 자문을 거쳐 의혹 제기자에 대한 고소를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건보공단은 "직원의 배우자 및 친족의 제약사 근무 내역을 사전에 신고토록해 관리하고 있다"며 "해당 제약사의 약제 및 경쟁 약제의 협상시 협상단에서 배제하는 등의 내부시스템을 마련해 약가협상 업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