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 의원급 의료기관 투쟁 본부화...한방, 전체적 공세 조치도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발대식을 갖고 향후 투쟁계획을 설명했다.

의료계가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해 전국 3만 곳의 의원급 의료기관을 투쟁 전초기지로 삼는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21일 의협 대회의실에서 발대식을 열고, 향후 투쟁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비대위 투쟁위원회 최대집 부위원장은 향후 비대위의 문재인 케어와 한방 현대의료기기 허용에 대한 향후 투쟁 계획을 공개했다. 

비대위는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해 전국 3만 곳의 의원급 의료기관을 투쟁의 선봉에 세울 방침이다. 

최 부위원장은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한 투쟁은 의료계가 원하는 방식의 정치사회적 투쟁이 될 것”이라며 “전국 3만개의 의원급 의료기관을 문재인 케어 저지 운동의 선전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의원급 의료기관의 집단적 자율휴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투쟁위원회가 조직된 만큼 투쟁의 범위도 커진다. 

비대위는 전국 의원, 병원, 종합병원, 대학병원 소속 의사들에게 문재인 케어 저지와 관련한 금속 뱃지를 배포할 예정이며, 유사 시 의원급 의료기관 의사들과 수련병원 전공의의 집단적 총파업도 고려한다. 

이와 함께 250개 시군구 의사회에서 매일 아침 30분 동안 관할 보건소 앞에서 무기한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토록 할 계획이다. 

전국적인 집회도 고려한다. 우선 16개 시도의사회별 집회와 함께, 40명의 비대위원 전원이 보건복지부 서울사무소와 청와대 앞에서 철야농성을 1회 실시하는 한편, 전국 의사총궐기를 광화문 일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또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 함께 문재인 케어 저지 범국민 운동본부를 결성, 범사회적 운동으로의 확대도 도모한다.  

최 부위원장은 “3~6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문재인 케어 비판에 동참한다면 여론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방 현대의료기기 허용에 대한 문제도 투쟁에 나선다. 다만, 문재인 케어 저지보다는 수위가 낮다. 

최 부위원장은 “국회와 복지부, 문재인 정권에 공격을 가해 한방 현대의료기기 허용 반대에 대한 합리적이고 의학적인 반대의견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방의 건강보험 제도 제외 및 국민선택형 전환 ▲한방 자동차보험 퇴출 추진 ▲한방 안전성 및 유효성 검증 ▲의-한방 협진제도 폐지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비대위는 협상 보다는 투쟁을 극대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비대위 이필수 위원장은 “정부와의 협상의 경우, 투쟁이 극대화된 이후 정부에서 제안이 온다면 협상 테이블에 앉을 것인지 여부를 고려할 계획”이라며 “각과 협의회, 전문위원 등을 구성해 의견을 수렴,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향후 협상단이 꾸려지면 비대위에서 협상 여부를 논의, 결정할 것”이라며 “다만, 문재인 케어와 한방 현대의료기기 허용에 대해 협상 보다는 투쟁을 우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