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학회, 11일 인턴 수련제도 및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기자간담회
인턴 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지도 전문의 역량 강화 필요성 강조돼
정부가 수련 교육비 50% 지원하는 국가 책임제 제시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전공의 역량을 향상하려면 체계화된 인턴 교육 프로그램의 확립과 지도 전문의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라는 의료계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여기에는 전공의 수련 교육 국가 책임제가 토대가 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대한의학회는 11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인턴 수련제도 및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현재 대한의학회는 인력추계검증과 기초의학진흥, 전공의 수련환경, 지역의료, 필수의료 등 총 5개의 TF를 구성해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전공의에게 필요한 수련역량 향상 방안을 발표하기 위해 이번 자리가 마련됐다. 전공의 수련환경 TF는 대한의학회 수련교육위원과 전문과목학회 수련담당의사, 관련 전문가 등 13명으로 구성돼있다.
1년제로 진행되는 우리나라 현행 인턴 수련제도는 산부인과와 소아과를 4주 이상 돈 뒤 자유선택과 2개과 이상을 돌고 순환근무를 하는 형태다. 그러나 충분한 일차의료 능력을 갖추는 데에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대한의학회 박용범 수련교육이사는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턴 수련 프로그램의 수립과 실행을 관리 및 인증하는 기관의 부재를 지적했다.
또 수련병원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을 수련병원에 묻고 있다 보니 각 병원에서 제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박 이사는 “인턴은 소속감이 결여돼 있으며 방임되기 쉽다. 또 인턴을 수련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수련병원이 존재한다”며 “환자들의 인식 변화와 권리 증진으로 인턴이 진료하는 것에 대한 반감도 크다”고 말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수련 프로그램의 질, 그리고 표준화된 교육 과정의 마련이다. 이를 좌우하는 것은 수련 프로그램의 내용, 지도 전문의, 평가·운영 주체, 재원, 지원 시스템이다.
박 이사는 “대한의학회와 전문과목학회가 보다 책임있게 이를 주관하고 관리하며 평가해야 한다. 또 수련 및 지도전문의 총괄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술기교육기관 설립 및 술기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해야 한다”며 “여기에는 정부의 전폭적인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공의에게 교육 실시하는 지도 전문의 역량 강화 필요
수련 내실화를 위해서는 지도 전문의 역량이 강화돼야 한다.
지도 전문의란, 수련 프로그램에 따라 수련 현장에서 전공의 교육을 실시하는 역할로 개별 전공의의 멘토이기도 하다.
대한의학회 박시내 수련위원은 지도 전문의 교육 프로그램 시 전공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전문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학회 및 기관의 수련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프로그램 수정과 발전에 참여해야 한다.
또 전공의 수련 중 평가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학회가 제안한 전문 역량 평가 도구를 활용해 지식과 술기를 평가해야 한다. 이외에 인성과 전문가 자격 등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도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지도 전문의 강화 정책은 정부의 직접 및 간접적인 지원을 토대로 이뤄져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전공의 1인당 수련 교육비 연간 1억~1억 3000만원을 가정하고 50% 국가 책임제를 펼쳐야 한다는 것이다.
또 지도 전문의 역량 강화를 위해 프로그램을 총괄하고 전문 관리하는 것이 대한의학회의 역할이라고도 강조했다.
“정부가 추진한 전공의 지역 배정 비율 조정, 실효성 없어”
앞서 정부는 지역 필수 의료를 위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전공의 배정 비율을 5.5:4.5로 변경해 2024년부터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실효성이 전혀 없는 정책이라며, 특히 올해는 심각한 의료공백 사태가 빚어진 만큼 심각하게 제고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윤신원 수련교육이사에 따르면 현재 인구 구조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50.6:49.3나 모든 전문 진료 과목의 진료·수련 인프라는 일률적으로 6~7:3~4 수준이다.
그러나 전체과의 천편 일률적인 5:5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드러냈다. 실제로 정부는 진통 끝에 55:45로 비율을 조율해 2024년 전공의를 모집했다.
실제로 정원 조정 이후 인기과와 기피과 모두 수도권에서만 지원율이 상승했으며, 비수도권에서는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수도권 지원자가 굳이 비수도권으로까지 가서 지원하지는 않는 만큼 전체 총 정원에서 탄력 정원을 유지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윤 이사는 “수련병원과 전문학회, 수련환경평가위원회 모두 서로 불신하는 결개과 초래됐다”며 “의료인력 불균형 해소와 필수의료, 비수도권 지원율 증가 등 모든 측면에서 실효성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게 △전문학회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충분히 합의할 것 △전문과목별 특성, 학회 의견에 따라 6:4~4:6까지 합리적인 배정 요구 수용 △미배정 정원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안 마련 △기존 수평위의 한계를 인식하고 독립 기구 설립 △정원책정 지도전문의 기준 재고 등을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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