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전문가회의 열어 대책 마련키로...제약사도 "적극 협조" 약속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새누리당)은 6일 국회에서 '독감관리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질병관리본부가 청소년 독감 예방접종 확대를 위한 대책을 모색키로 했다. 최근 있었던 독감 대규모 유행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조치다.

질병관리본부 공인식 예방접종관리과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인플루엔자위원회를 열어, 청소년 대상 독감 예방접종 사업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청소년 독감 예방접종 사업은 기존 영유아·노인대상 사업과 달리 개인의 질병부담은 완화하는 한편, 질병의 사전전파를 차단하는 방역적 차원에서도 의미가 있다"며 "논의를 거쳐, 올해의 경험과 과오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는 최근 독감 대규모 유행 당시, 현재 독감백신 접종사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청소년들이 질병 확산의 매개체 역할을 했다는 문제인식에 따른 것이다. 청소년의 경우 집단생활을 하다보니 감염병 노출에 취약하고, 상호 감염의 위험성이 높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고려대학교 감염내과 최원석 교수는 "인플루엔자는 학동기 아이들에서 시작해, 학교와 가정, 고령 만성질환 순으로 전파되는 양상을 보인다"며 "전파의 양상이 진행될수록 입원 및 중증환자가 늘어나고 사망자가 발생하는 형태로 질병이 이관되는 특징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재 청소년 독감예방접종률은 20~25%에 그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과 생후 6개월~12개월 영유아의 경우 국가가 무료예방접종 사업 대상이지만, 청소년의 경우 그 대상에서 제외돼 자발적인 접종에 기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토론회를 주최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은 "올해 하반기 무료예방접종사업 대상이 65세 이상 노인과 생후 6개월~59개월 영유아로 확대될 예정이나, 그래도 청소년은 여전히 예방접종의 사각지대로 남게 된다"며 청소년 독감예방접종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도 긍정적인 입장이다.

앞서 교육부와 복지부는 지난 독감 대규모 유행 후 후속대책을 협의하고, 질병관리본부에 청소년 연령층까지 백신접종을 확대 해달라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조명연 학생건강정책과장은 "질본에 백신접종 사업 확대를 건의했으며, 이를 통해 금년과 같이 독감이 학기 중에 크게 확산되는 것은 막을 수 있을 것 같다"며 "구체적인 방법은 효과성과 재정적인 부분을 고려해 전문가들이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제약계도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제약협회 최덕호 백신위원회 부위원장은 "모든 백신이 그러하지만 특히 독감백신은 수요공급이 늘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며 "제조사의 입장에서는 예측가능한 모델만 성립된다면, 백신예방접종 대상자를 청소년까지 확대하는 방안에도 긍정적으로 협조가 가능하리라고 본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