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품목 확대계획 철회 촉구...부실관리 근절이 더 시급

 

보건복지부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검토에 약사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24일 복지부가 발표한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입장에 대해 심히 우려를 표하며,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계획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약사회는 "정부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계획은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관리의 허점과 불법적 판매 행태를 개선하지 않고 계속 방관자적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만약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다면 당연히 허점을 개선하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하며, 품목 확대에만 매달릴 이유는 없다는 것이 약사회 측 주장이다. 

약사회는 안전상비의약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 리서치업체에 의뢰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3.5%가 품목이 적정하거나 많다고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한 2014년 정부기관인 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용역 발표 자료에도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수 확대를 원하는 국민은 31%인 반면, 오히려 품목 수를 줄이거나 현행 품목 수가 적정하다는 의견이 69%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사회에 따르면 최근 5년여 동안 정부는 '약'으로 취급해 온 60개가 넘는 품목을 법을 개정하면서 편의점에서 판매가 가능하도록 허용하는데 몰두해 왔다. 

인지도가 높은 의약품을 의약외품으로 전환하며 50개 가까운 품목을 편의점 판매가 가능하도록 먼저 허용했고, 급기야 안전상비의약품이라는 이름으로 추가로 13개 품목을 편의점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약사회는 "편의점 판매가 가능한 품목 확대 카드를 꺼내드는 저의를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가 누구의 수혜로 이어질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약사회는 안전상비의약품 불법 판매와 부실 관리를 근절하기 위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며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안전상비의약품 편의점 판매 제도를 즉각 폐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공공보건의료서비스 비율을 획기적으로 확충해 국민건강을 돌보고,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보건복지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라며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민의를 적극 수용하고 공공약국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즉시 편성하라"고 요구했다.  

약사회는 "국민의 건강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계획이 철회될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며 "공공약국 등 공공의료가 확충될 수 있도록 경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