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과 관련된 심리 반응 및 외상 후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소개 및 초진 시 주의할 점 등 소개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단과 함께  '9.12. 지진 이후 진료지침-급성 스트레스 반응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진료 지침을 발표했다.

신경정신의학회 재난정신건강위원회는 "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단 재난충격회복연구협의체와 함께 지진 후 관련 지역에서 진료 중인 의료인을 대상으로 급성 스트레스 반응을 가지고 병원에 내원한 환자를 위한 진료 지침을 배포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진 발생 이후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는 국민들이 정신건강의학과 뿐만 아니라, 병의원에 내원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지첨서에는 △지진과 관련된 심리 반응 및 외상 후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초진 시 주의할 점 △정신의학적 관심이 필요한 상황과 고위험군 △정신건강의학과 의뢰가 필요한 상황 △정신건강교육과 간단한 약물 처방 등의 치료적 개입법 등이 포함됐다.

지침서 배포를 통해 피해를 입은 국민 건강을 위해 애쓰고 있는 의료인을 도와 지진과 관련된 급성 스트레스 반응을 경험하고 있는 국민들의 좀 더 빠른 회복을 돕는데 목표를 하고있다고 학회는 밝혔다.

한편 '9.12. 지진 이후 진료지침-급성 스트레스 반응을 중심으로'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홍보위원회블로그인 knpa-psychiatry.blogspo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