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암관리 종합계획 발표...호스피스 완화의료도 확대

국가암검진에 폐암검진이 추가로 도입된다. 말기암환자 호스피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의 제공 체계를 다양화하고, 소아호스피스체계도 마련한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2016~2020년) 국가암관리 종합계획을 수립, 12일 국가암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암 중 사망원인 1위인 폐암의 조기발견을 위해, 폐암검진을 국가암검진에 추가키로 했다. 일단 55세 이상 74세 고위험흡연자에 대해 저선량 CT를 활용한 검진을 시범실시 한 후, 그 결과를 기반으로 폐암 검진의 대상기준 및 절차를 확정하고 단계적으로 폐암검진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저소득층 암환자에 대한 의료비지원 제도도 개편해 국가암검진 수검 여부와 무관하게 의료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국가암검진에서 암으로 판정된 경우에만 의료비를 지원해 지원대상 선정의 불합리성이 지적돼 왔다. 

호스피스 서비스 확대도 본격 추진한다.

정부는 호스피스 전달체계 구축을 위해 국공립 종합병원을 중앙․권역별 호스피스센터로 지정하고, 서비스 유형 다양화를 위해 올해 3월부터 시범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가정형, 자문형 호스피스를 본 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소아호스피스 체계 구축을 위해 기초 연구를 실시하고 의료환경, 요구도 등을 고려해 소아호스피스 제공 모델 및 보상체계를 개발하기로 했다. 정부에 따르면 매년 3000여명의 소아청소년이 질병으로 사망하며, 이 중 호스피스가 필요한 중증만성질환자는 1000명 내외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암관리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정부는 국립암센터 전자의무기록 및 개인연구자료 기반의 국가 암 DB와 암종별 연구결과에 따른 암종별 표준 DB를 구축하며, 이를 기반으로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암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국가암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한 종합계획을 중심으로 국립암센터, 전문학회 등과 함께 구체적 실행계획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