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장선군·옹진군 1000명 대상...보건소 구비의약품 외 추가처방도 가능

9월부터 도서벽지 등 의료취약지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확대된다.

참여기관 수와 환자 규모가 대폭 늘어나며, 특히 서비스 제공범위를 기존 고혈압·당뇨에서 피부질환 등 경증·만성질환으로 확대키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보건복지부는 완도군·장성군·옹진군과 함께 해당 지역 보건기관에서 9월 중 대상자를 선정,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시범사업은 총 4가지 모형으로 진행된다.

▲첫째는 보건(지)소의 의사가 원격의료시스템을 이용해 타 지역 보건(지)소 의사와 원격협진을 진행하는 모형 ▲둘째는 보건(지)소 의사가 보건진료소 보건진료원(간호사)과 원격협진을 통해 원격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모형이다.

▲이 밖에 환자가 무의도서 등 공용시설(마을회관·경로당)에 설치된 혈압·혈당계와 화상장비를 활용해 생체정보를 전송하면 보건의료기관 의사가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형 ▲환자가 가정에서 혈압·혈당 등 생체정보를 측정하여 스마트폰 앱으로 전송하면 보건의료기관 의사가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형도 함께 운영된다.

▲의료취약지 원격의료 시범사업 추진현황 개요(보건복지부)

시범사업 규모는 대폭 늘었다. 참여기관 수가 기존 11개에서 51개로 5배, 서비스 대상자 규모도 1000명으로 기존 시범사업에 비해 4배 가량 늘었다. 

정부는 특히 이번 시업부터 대상 질환을 고혈압·당뇨 이외 피부질환 등 경증·만성질환으로 확대하고, 보건소와 보건지소 의사간, 일반의와 전문의(전문과목)간 협진하는 모형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에 맞춰 처방 의약품도 다양화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보건진료소를 내원한 환자 중 일부 경증·만성 질환자에 대해서는 보건(지)소 의사의 처방을 받은 후, 보건진료소에 구비된 의약품 이외에도 추가로 투약받을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지역적 특수성으로 인해 의료서비스가 미치지 못했던 곳에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만족도가 높고, 복약순응도도 향상되는 등 건강관리에 도움이 됐다"고 강조하고 "특히 작은 유인도가 많은 완도·옹진 등 취약지주민들에게, 원격의료를 통한 의료서비스 제공이 효과적인 건강관리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