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노만희 집행부, 김일중 전 회장 등 상대로 7억원대 부당이득금 반환청구 소송 제기

대한개원의협의회 회계 부정 논란이 결국 전현직 집행부 간 송사로 번졌다.

부당이득금을 취득한 혐의로 피소된 전 집행부 측은 억울함을 토로했다.

16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 노만희)는 지난 11일 김일중 전 회장을 비롯해 전임 집행부 임원들을 대상으로 7억원 규모의 '부당이득금 반환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각각의 임원에 청구된 부당이득금 규모는 김일중 전 회장 1억 782만원, 한동석 전 총무이사 4948만원, 장홍준 전 재무이사 5억 3898만원 등이다. 

대개협 측은 전 집행부와 함께 일한 행사 대행업체 2곳을 상대로도 4억원 규모의 부당이득금 반환을 요구하고, 이에 대한 판단을 법원에 요청했다.

▲대한개원의협의회 김일중 회장

이와 관련해 김일중 전 회장은 16일 기자와 만나 억울함을 호소했다.

신임 집행부가 주장하는 부당이득금은 6년의 재임기간 동안 집행된 특별회계 지출액 가운데 해당 임원 명의로 '선 결제 후 정산'된 모든 내역을 합산한 금액으로, 학술대회 등 각종 행사를 치르는 과정에서 일부 비용을 임원들이 카드로 선결제 한 뒤 후에 정산받았는데, 이것이 마치 공금 유용처럼 오해받고 있다는 주장이다.

김 전 회장은 "지난 6년간 매년 감사를 받았고 최고의결기관인 평의원회에서도 통과된 회무·회계 사항에 대해 후임 집행부가 소송을 한다는 발상이 놀랍고, 이런 전례를 남기면 향후 의료계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감행한 사실에 어이가 없다"며 "도대체 누구를 위한 소송이냐"고 했다.

이어 "저를 비롯한 우리 입원진 모두 공금을 유용한 사실이 추호도 없다"며 "이미 자료준비를 마쳐 소명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 금명간 모든 것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회계부정 논란에도 불구 그간 침묵한 이유에 대해서는 "신의를 지키고자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회장은 "신임 집행부에 회계상의 내용을 구두로 설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동안 음으로 양으로 언덕이 되어준 여러 유관단체에 대개협 내부사정으로 누를 끼칠 수 있다고 판단,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기 위해서였다"며 "또 각종 음모와 모략을 무릅쓰고 침묵을 지킨 이유는, 혹시라도 불순한 세력이 이를 악용해 의료계를 믿을 수 없는 집단으로 만들 수 있다는 두려움과 책임감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침묵을 깨고 이 자리를 마련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회장을 믿고 무보수로 고생해 준 임원들까지 재판장에 세우려는 처사를 묵과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며 "해당 금액은 회무에 지출한 필요경비이고, 매월 상임이사회에 보고가 됐으며, 매 회기 감사까지 받은 내용이다. 임기가 끝날 때마다 이런 시비가 되풀이되고 피소까지 당하게 된다면, 앞으로 누가 대개협 임원을 봉사를 하겠느냐"고 울분을 토로했다.

앞서 노만희 회장은 전임 집행부의 회계부정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규명을 위해 법적 대응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전임 집행부 재임 기간 동안 대개협 평의원회에서 특별회계 부분에 대한 예결산 보고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집행부 교체 이후 별도의 근거자료 없이 '구두 인수인계'를 고집하는 등 비협조로 일관, 새 집행부가 회무를 수행한 지 1년이 지나도록 제대로된 업무 인수인계를 받지 못하는 등 회무처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 노 회장 측의 주장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