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실시 안내...건강상담+예진·예방접종 제공

 

만 12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궁경부암 무료예방접종 사업 시행시기가 6월 중순 이후로 미뤄졌다. 당초 6월로 시행일자를 잡았지만 백신 조달계약 확정이 지연되면서, 아직까지 정확한 시행시기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보건복지부는 초경을 전후한 여성청소년에 1:1 건강상담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을 6월 중순부터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지원사업 대상은 2003~2004년 사이 출생한 여성청소년이다.

의료인을 통한 '1:1 전문상담 서비스'는 보건복지부가 전문가 연구 용역을 통해 개발한 표준체크리스트와 상담자료에 따라 실시된다. 사업대상자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참여의료기관이 보건소에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접종도 이에 더해 함께 진행된다.

다만 사업 시기는 아직 미정이다. 

보건당국은 현재 국가지원 백신으로 도입 예정인 ‘가다실’과 ‘서바릭스‘ 두 백신에 대한 구매입찰을 조달청에 의뢰한 상태로, 6월 초 조달계약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사업시행 일자를 확정해 다시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올해 처음 시행되는 이 사업이 여성청소년들의 질병 예방과 건강한 성장을 응원함과 동시에, 사춘기에 접어든 딸에게 올바른 의학정보를 설명하는데 막막함을 느꼈던 부모님들에게도 도움 되기를 바란다”며 사업시행 취지를 전했다. 

사업 참여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http://nip.cdc.go.kr)사이트 또는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사업시행 시 확인할 수 있고, 학교 가정통신문을 통해서도 학부모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