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ES 2016서 보행재활로봇 업체 두 곳 전시…너도나도 ‘가격’ 강점 내세워

척추손상 장애를 앓는 하반신 마비 옷처럼 입는 보행재활로봇의 도움을 받아 꼿꼿이 서서 걷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아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의료기술이 발달하고, 장애 및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보행 보조 재활로봇, 이른바 리워크 장비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휠체어를 타는 하반신 환자가 혼자서 착용해 걸을 수 있도록 사용된 리워크 장비는 허리부분 기울기 센서가 상체 움직임을 앞뒤로 감지, 다리를 움직이는 모션을 만들어 준다.

양손에 지팡이를 짚고 균형을 잡을 힘만 있다면 하반신 마비 환자도 일어서 걸을 수 있는 것이다.

지난 17일 열린 제32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6)에서는 보행보조 재활로봇을 수입하는 업체 한 곳과 직접 생산·판매하는 업체 두 곳이 눈길을 끌었다.

▲ 러시아 의료기기업체 엑소 아틀렛(EXO ATLET)의 보행보조 웨어러블기기 ‘엑소 스켈레톤(EXOSkeleton)'

먼저 러시아 의료기기업체 엑소 아틀렛(EXO ATLET)은 옷처럼 입는 형태의 보행보조 웨어러블기기 ‘엑소 스켈레톤(EXOSkeleton)'을 선보였다.

엑소 스켈레톤은 수술 및 사고로 인한 하반신 마비, 뇌졸중 환자의 재활 및 보행을 돕는 기기로, 전기자극 시스템과 생리학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신경 바이오피드백을 제공한다.

또 후면에 취치한 컴퓨터 하드웨어 유닛은 환자가 얼마나 많은 육체적 노력을 들이고 있는지 수치화해 그 값을 표시하는 등 실시간으로 의료진에 데이터를 제공한다.

엑소 아틀렛 측은 타사 제품과 비교할 때 가격면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는 만큼 시장의 반응도 좋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 제품은 7000~8000만원의 가격대를 유지하는 반면 우리 제품은 4000~5000만원 선을 유지할 것으로 본다”며 “기능적인 측면에서 타사 제품과 떨어지지 않으면서 가격이 낮다보니 시장에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걷지 못하는 사람에게 ‘직립’이 갖는 의미는 크다‘며 ”국내 장애인컬링위원장도 부스를 찾아 큰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현재 국내 재활로봇의 기술적 연구개발은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임상시험 및 상용화 장벽이 높아 상품화된 사례가 많지 않고 국외 재활로봇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산 하지 재활 보행 로봇도 선을 보여 관심을 끌었다.

▲ 에이치엠에이치의 하지재활로봇

에이치엠에이치의 하지재활로봇은 중증장애인 중에서도 환자군이 많은 뇌병변 환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환자의 특성상 불필요한 발목부분 관절 움직임과 상체부위를 과감하게 생략했다. 또 기존 보행재활로봇들이 트레밀 위를 걸었던 것에 비해 실제 보행이 가능하도록 했고, 바퀴가 달린 외골격 형태의 로봇이라 환자의 보행속도와 보폭에 맞게 움직이는 기능도 탑재됐다.

이와 함께 기존 3~4억원에 달했던 보행재활로봇의 가격을 6000만원대로 낮췄다.

에이치엠에이치 관계자는 “하지재활로봇은 개발과 생산을 같이 하는 제품으로, 현재 임상시험을 통과하고 의료기기 등록을 준비 중인 상태”라며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환자의 정보, 환자가 이동한 거리, 평균속도 등 운동 결과가 표기돼 간호사가 환자의 재활 운동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많은 의료기관에서 가격적인 측면에 매력을 느껴한다”며 “현재 부스에 전시 중인 제품들 중 문의가 가장 많은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보행재활로봇 시장은 오는 2020년까지 약 42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IBM 산하 위터그린리서치는 재활로봇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보행재활로봇 시장은 현재 4330만 달러 수준의 시장규모가 오는 2020년 18억 달러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