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임원진 워크샵서 논의

피할 수 없다면 대비하라!

정부가 4대 중증질환을 넘어 전체 질환으로까지 초음파검사의 급여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유관 학회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이사장 심성보)도 15일 LS용산타워에서 임원진 워크샵을 갖고 그에 따른 대비책을 논의하기에 나섰다.

초음파검사의 급여전환이 본격 논의된 것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 적정수가를 산출하기 위한 연구용역이 의뢰됐던 2005년부터였다.

재정악화 우려로 잠시 보류된 이후 2011년 건강보험 미래개혁 기획단 주도로 재연구가 이뤄졌고, 2013년에 이르러 4대 중증질환에 한해 첫 급여화가 단행된 것이다. 당시 반토막 난 초음파 수가에 의료계 반발이 상당했지만 보건복지부는 단계적인 초음파 급여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고려의대 김태식 교수(고대안암병원)에 따르면, 이미 지난해 6월부터 19개 전문학회가 참여해 초음파검사가 필요한 모든 질환과 의료과정을 대상으로 분류체계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흉부외과 역시 총괄 협의체와 분과 협의체에 참여하면서 △중환자실 심장초음파 △심장판막 기능검사 △심실이완 기능검사 등을 대체 불가능한 검사 항목으로 분류하고, 심장수술 및 시술 후에는 20% 가중치를 부여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을 제출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초음파 TFT를 초음파 교육 시스템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김태식 교수는 "초음파검사가 흉부외과와 무관한 영역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전체 흉부외과 의사의 40~50%를 차지하는 개원의들에게는 생존수단이다. 학회가 관심을 갖지 않으면 그들은 타 학회를 전전하게 될 것"이라며 학회 회원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전체 질환으로 급여확대가 이뤄지고 나면 초음파 시행인력에 대해서도 '초음파 인증의' 등의 기준이 요구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사전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초음파 교육 및 인증(certificate) 시스템을 확립하고, 초음파 연수강좌(hands-on)를 정례화 하겠다는 장단기 목표도 함께 밝혔다.

김 교수는 "다음달 TFT 모임에서는 시뮬레이션 및 구체적 교육내용을 확정할 예정"이라며 "춘계학술대회 때 초음파 연수강좌를 마련하고, 하반기에는 독립적인 연수강좌를 열어 학회 차원에서 인증서를 부여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