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상>염증으로 혈류조절장애…인슐린 저항성 때문

최근 제2형 당뇨병이 혈관성 치매를 넘어 '알츠하이머병'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면서 전문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어떤 원인이 존재하는지 알아내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있는 가운데, 지난 7월 미 연구진들이 두 가지 가능성을 제시했다. 하나는 당뇨병 환자에서 동반된 염증이 혈류 조절을 변화시켰기 때문이며, 또 하나는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원인을 잡는다면, 당뇨병 환자에서 동반될 수 있는 알츠하이머병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을까? 예견에 앞서 공개된 연구결과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뇌 속 혈액공급 비정상…알츠하이머병 위험↑

Neurology 7월 8일자 온라인판에 공개된 논문 중 눈에 띄는 내용이 있다. "제2형 당뇨병 환자는 인지기능이 저하돼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초래될 수 있다"는 잠재적인 알츠하이머병을 경고하는 연구결과였다.

 

논문의 주 저자인 미국 하버드의대 Vera Novak 교수는 이를 두고 "뇌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제2형 당뇨병에서 흔히 나타나는 염증이 그 원인 중 하나"라고 밝혔다.

연구팀이 66세 이상 성인 65명을 제2형 당뇨병 진단을 받은 군과 받지 않은 군으로 분류한 뒤 기억력과 인지력 테스트를 실시했고, 2년 후 재검사를 시행했다.

분석결과 2년이 지난 후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이보다 뇌 혈류 조절 능력이 65% 감소했다. 정보처리와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회백질 역시 눈에 띄게 수축했다. 인지력 테스트 결과에서도 당뇨병 환자들의 점수가 낮았는데, 사고와 기억력 부분 점수가 46점에서 41점으로 평균 12% 하락한 것.

아울러 연구 당시 혈류장애가 심했던 대상군은 2년 후 요리와 목욕 등 가벼운 일상생활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높은 염증 수치는 혈류 조절장애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게 연구팀의 부연설명이다.

Vera Novak 교수는 "당뇨병 환자의 뇌 속 혈류가 비정상적으로 조절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혈류가 증가하면서 당과 산소가 뇌에 공급하는 기능이 손상됐기 때문"이라면서 "특히 고령의 당뇨병 환자는 손상된 뇌 혈류 조절 능력으로 인해 기억력이 감퇴하고 보행속도가 느려지는 증상이 나타나므로, 약물치료 등을 통해 비정상적인 혈류 조절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인슐린 저항성…뇌, 당 영양분 제때 공급 못 받아

연구자들에게 "제2형 당뇨병과 알츠하이머병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대부분 '염증' 다음으로 '인슐린 저항성' 때문이라고 답한다. 이유인즉슨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세포가 인슐린을 비효율적으로 이용해 혈액 속 당이 쌓이고, 뇌가 당으로부터 영양분을 제때 공급받지 못해 인지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라는 것.

▲ 연구자들에게 "제2형 당뇨병과 알츠하이머병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대부분 '인슐린 저항성' 때문이라고 답한다.

최근 미국 위스콘신대학 Sanjay Asthana 박사팀도 JAMA Neurology 7월 27일자 온라인판을 통해 인슐린 저항성이 인지기능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기술했다. 연구팀은 평균나이 60.7세 이상인 150명의 혈액샘플을 채취해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를 측정했고, FDG PET을 통해 뇌 조직의 포도당 대사변화를 영상으로 평가했다. 대상군은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은 높지만, 기억력 감퇴 증상은 전혀 동반하지 않았다.

분석결과 혈당 수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체내의 당 대사 기능이 손상됐고, 인슐린 저항성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았다. 특히 당 대사 기능이 떨어지면, 인지기능 관련 영역이 감소하면서 알츠하이머병 발병위험이 증가했다.

Asthana 박사는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뇌가 연료를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기억력이 감퇴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오게 되는데, 이는 결국 알츠하이머병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오타와 대학 Claude Messier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만으로 제2형 당뇨병이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주된 요인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인슐린을 조절함으로써 알츠하이머병을 조기에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다는 실마리를 어느 정도 제공했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