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진료·팩스처방 초법적 발상" 비판 속 환자 불편해소 '만전'

서울특별시의사회가 병원 폐쇄로 불편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진료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메르스 폐쇄병원 환자 진료시, 전화진찰과 팩스처방보다 협진이 우선이라는 정부의 발표를 준수하는 일종의 '준법투쟁'이다.

서을시의사회는 24일 "전화진찰과 팩스처방에 의한 원격진료는 절대 반대하는 한편, 메르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폐쇄된 병원의 외래환자들이 진찰을 받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진료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복지부는 삼성서울병원의 부분폐쇄로 환자들의 불편이 우려된다며, 삼성서울병원에 한해 한시적으로 원격진료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의료계의 거센 반발을 산 바 있다.

비난 여론이 높아지자 복지부는 "타 병원과의 협진을 우선으로 하되, 협조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재진환자에 대해 전화진찰과 팩스처방을 한시적으로 허용하겠다는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서울시의사회의 이번 선언은 '협진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 전화처방을 허용한다는 정부 발표에 기반, 원활한 협진을 선제적으로 제공해 전화처방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서울시의사회는 이를 위해 회원들에게 '메르스로 인해 일시 폐쇄된 병원의 환자를 진료할 경우, 처방전 메모란에 메르스 폐쇄 병원 환자임을 명기하면 삭감 등 처방에 따른 불이익이 없을 것'이라고 안내하고, 의사회원들이 환자 진료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의사회는 메르스 사태 이후 정부와 합동으로 24시간 비상체제를 가동하며 성실하게 국민과 서울시의사회원들에게 정보전달을 하는 한편, 서울시 비상대책반에 참여해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앞으로 폐쇄된 병원의 외래환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진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