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의사회, 제도시행 후 환자쏠림...인근병원 야간진료 포기사례 늘어

 

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가 달빛어린이병원 확대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다시한번 촉구했다.

특정병원으로의 환자쏠림 현상이 가속화돼 동네의원의 몰락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다.

대한소아청소년개원의사회는 7일 성명을 내어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시범사업 중지를 수 차례 요구하였으나, 정부는 전문가 의견과 의료현실을 무시한 탁상행정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소아를 위한 의료정책은 야간진료 활성화가 아닌 동네의원 활성화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사회에 따르면 일련의 소아 야간진료 활성화 정책 이후, 일선 개원가에서는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2013년 3월 시행된 6세 미만 소아 야간진찰료로 가산 이후, 오히려 야간진료건수가 줄면서 야간진료를 시행한 의원의 경영난이 심화됐고, 달빛어린이병원 확대로 특정병원 환자집중 현상이 심화되면서 동네의원들이 야간진료를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것.

소청과의사회는 "달빛어린이병원의 확대로 동네 소아청소년과의원이 몰락, 경증의 질환에도 장거리를 이동해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부과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의료제도의 파행을 가져와 결과적으로 국민들에 피해를 주게 될 달빛어린이병원 시범사업은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사회는 "의료제도는 국가의 근간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소청과의사회는 "소아에 대한 의료정책은 병원의 야간진료 지원보다는 동네의원의 진료를 활성화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진료비의 소아가산 인상, 육아관리제도의 도입, 유소아 본인부담금 인하 등의 제도적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립되지 않은 일회성 정책은 반드시 부작용을 가져오게 된다"며 "진료 현장에서의 노하우를 갖춘 전문가인 의사들의 의견을 정책결정 과정에서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