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박해린 총무이사

▲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박해린 총무이사ⓒ메디칼업저버 고민수

"1년에 5만건에 이르는 갑상선암 증가의 원인을 단순히 초음파검진 탓으로 돌려서는 안된다"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박해린 총무이사(강남차병원 외과)가 과잉진단을 둘러싼 비난의 화살이 갑상선암에 집중되는 현상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작년 초 '갑상선암 과다진단 저지를 위한 8인의 의사연대'로부터 비롯된 갑상선암 과잉검진 논란은 좀처럼 사그라들 기색이 보이지 않는 상황.

전 세계적으로 과잉진단의 개념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2015년 제1차 국가암관리위원회'를 열고 "증상이 없는 성인에게 갑상선 검진을 권고하지 않는다(권고등급 I)"는 내용의 갑상선암 임상검진 권고안을 공개하기도 했다.

박 교수는 "수검자가 원할 경우 이득과 위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후 검진을 실시할 수 있다는 단서가 붙었긴 하지만, 국가검진 항목도 아닌 초음파검사을 정부가 반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검진 후 발견된 암의 크기와 성격에 따라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임상의사에게 맡겨두고, 정부는 갑상선암 증가의 근본적인 원인을 밝히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리나라는 진료체계 면에서 엄연히 미국과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요오드 섭취량, 오염상태 등 갑상선암 발생기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적 요인 자체가 다르기 다르기 때문에 "무작정 미국 기준을 따르기보다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 게 먼저"라고 부연했다.

또한 '과잉진단'과 '과잉진료'를 절대 혼동해서는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과잉진단 논란이 번지면서 갑상선암 수술마저도 불필요한 치료인 것처럼 오해가 생기게 됐다는 것인데, 실제 대한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동안 갑상선 수술건수가 눈에 띄게 줄어든 데 반해 경부·후두 초음파 시행건수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는 "적정진료를 빌미로 임상현장에서 혼란을 초래하게 됐다"며 "충분히 조기치료가 가능한 환자들이 방치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학회 차원에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학회가 작년 하반기부터 작업 중인 진료권고안을 오는 10~11일 개최되는 춘계학술대회에서 다시한번 논의하는 것도 그런 맥락에서다.

수술이 필요한 갑상선암이나 분화갑상선암의 절제 범위, 완결갑상선절제의 적응증 등 권고안의 세부항목은 물론 지난해 미국갑상선학회(ATA 2014)에서 발표됐던 가이드라인과 비교분석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학회 학술이사를 맡고 있는 연세의대 장항석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 외과)는 '한국인의 갑상선암 치료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전국단위 다기관 전향적 연구를 기획하고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에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교수는 "무작정 검진을 하지 말라고 하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사례가 늘어나게 될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며 "외과의사 입장에서 적절한 치료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비중있게 다루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