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비상근전문위원 확대에 이어 상근위원 체제도 검토 중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빅데이터 활용이나 품질관리 등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위원'체계를 도입하는 등 심기일전하는 모양새다.

6일 건보공단 빅데이터운영실은 기획상임이사 업무보고 및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의 생성·관리·유통·활용의 선순환 체계를 위한 계획을 밝혔다.

공단은 빅데이터 활용에 있어 품질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방대하고 다양한 업무구조로 이에 집중할 수 있는 인력이 없어 개선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현재 빅데이터 활용이나 재생산에 있어 낭비적인 요소가 많고, 서비스 질이 낮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는 상태. 

▲ 건강보험공단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실시하고 있는 국민건강알람주의서비스.

이에 전문성 강화를 위해 매년 5명 정도를 뽑았던 빅데이터 비상근위원을 10명으로 대폭 늘려 뽑았다.

빅데이터 비상근위원은 의사나 통계학, 의공학과, IT 관련 학과 전문가 등 현장에 대한 경험과 동시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약물이나 건강검진 결과, 질병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직접 연구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20여명으로 구성된 '전문위원회' 구성 계획

또한 기존에 1명에 불과한 상근전문위원 수를 더욱 늘려 '전문위원회'를 신설할 계획하고 있다.

심평원은 상근심사위원, 평가위원이 수십명에 달하지만, 공단은 상근전문위원이 1명에 불과해 전문성이 약할 뿐 아니라 의료계와의 유대감도 적은 편이라고 진단했기 때문.

빅데이터 운영실 관계자는 "빅데이터 기획, 건강증진, 보험급여, 부과징수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된 상근 전문위원회 신설이 필요하다"면서 "4개 분과별로 5명씩 상근전문위원을 뽑아 의료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문성 강화 이유에 대해 "공단의 파트너가 의사기 때문에 의사들이 무엇을 관심 갖고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빅데이터 활용을 떠나 의사와의 신뢰관계 구축을 위해서라도 전문위원 체계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인력 정비를 바탕으로 건강수준 향상과 건강보험 재정 지출을 절감할 수 있는 빅데이터 연구에 돌입할 방침이다.

예를 들어 공급자간 치료 및 건강결과 변이 연구나 등재 약재의 사용량 모니터링, 금연치료 급여화 효과 분석, 노인처방 주의 의약품 사용량 변화 등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실용적인 연구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기재부 승인, 연구진 연봉 책정 등 '난관' 많아

▲ 건보공단은 지속적으로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논의와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다만 인력 충원 등 조직 구성의 변화를 위해서는 기획재정부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최근 공공기관의 인력 및 인프라, 재정 절감 등을 요구받고 있고 이미 공단은 방만운영에 대해 지적받은 바 있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의사가 상근위원에 참여할지도 의문이다. 전문성을 인정해 2급 대우를 하지만, 임금이 다소 적은 편이기 때문.

현재 비상근위원은 시간제로 운영되며, 일급은 34만원으로 책정됐다. 한달에 최소 4~ 최대 7번 까지만 참여 가능하므로, 즉 한달에 최소 136만원~248만원을 받게 된다.

상근전문위원 역시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인데, 현재 건강보험공단의 지역별 건강상담센터장의 임금으로 인한 인력난처럼 정원을 채우지 못할 수 있다는 걱정이다.

운영실 관계자는 "빅데이터 활용은 피할 수 없는 당면과제다. 보다 질 높은 수준으로 활용 연구를 끌어올리기 위해 인력에 대한 보상을 최대한으로 설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