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 재정립 전제로 '화해의 손길'...원격의료 저지 방해설엔 "말도 안되는 얘기"

▲추무진 의협회장이 비대위와의 갈등설 등 최근의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고신정

대한의사협회가 비대위에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 다만 비대위 활동범위를 대정부 투쟁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점을 그 전제조건으로 삼았다.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은 29일 긴급 브리핑을 열어 최근 불거진 비대위와의 갈등, 또 그를 둘러싼 각종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추 회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비대위가 본연의 역할인 대정부투쟁에 매진한다면, 집행부는 비대위 투쟁에 적극 공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퇴한 비대위원들의 복귀여부에 대해서도 "기존 인원이 복귀하거나, 새로운 상임이사를 파견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공조 재개의 전제로, 비대위의 역할 재정립을 꼽은 점이 향후 논의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집행부와 비대위 각각의 역할론을 재정립해 나가는 과정에서 또 다른 진통이 있을 수 있다는 얘기다.

추 회장은 "그간 비대위는 투쟁을 하고, 집행부는 협상을 한다는 대전제 하에 일을 진행해왔으나, 최근에 그것이 무너지면서 갈등이 있는 것처럼 상황이 전개됐다"면서 "상임이사회와 비대위 모두 의협회장의 아래에 있는 조직으로, 모든 일은 정당한 의결절차를 거쳐 진행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민주사회는 갈등이 있게 마련이며, 건강한 갈등을 통해 발전해 나가는 것"이라며 "건전한 토의를 통해 결과를 도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집행부와 비대위 갈등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일단 원격의료 저지 활동을 의협 집행부가 방해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말도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후보자 시절부터 강조해왔던 사항으로, 당선 이후 지속 노력한 결과로 어느정도 성과를 냈고, 앞으로도 계속 노력해 나갈 일이라는 입장이다.

추 회장은 "취임 후 현재까지 대국회 활동과 유관단체와의 공조를 통해 원격의료 입법 저지를 위해 매진하고 있다"면서 "여러 노력의 결과로 법안상정이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고,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비중있게 다뤄졌다"고 그간의 성과를 밝혔다.

또 "현 집행부는 원격의료 저지라는 회원들의 뜻을 받들어 앞으로도 국회에서 원격의료 입법을 저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며 "만에 하나 국회 내 입법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면 전 회원 투쟁을 통해 강력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비대위에 대한 지원이 미미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그동안 원격의료 저지 투쟁을 위한 비대위 활동을 지원하고 공조하기 위해 공동위원장 체제를 제안했으며 비대위원 4명을 파견하기도 했다"며 "(비대위 지원 미미 주장은) 최근에 불거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파업투쟁의 결과로 나온 공정위 과징금에 대해서는 "상임이사회 결정에 따라 과징금을 납부할 예정으로, 다만 논의를 거쳐 시기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회장은 "과징금을 내는 것이 투쟁을 접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과징금을 내더라도 이와는 별개로, 법적인 투쟁을 통해 그날의 투쟁이 정당했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