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강한 고TG·저HDL 이어 LDL도 지속 상승
3인자 겹치면 죽상동맥경화증 호발성 이상지질혈증···심혈관질환 위험 급증

한국인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이 공포의 3중주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전통적으로 중성지방(TG)이 높고 HDL 콜레스테롤(HDL-C)이 낮은데다, 그나마 서양인에 비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왔던 LDL 콜레스테롤(LDL-C)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오랜 기간 누적돼 온 전통적 특성과 식생활습관의 서구화로 인한 결과가 혼재돼 있는 양상이다.

높은 LDL-C, 높은 TG, 낮은 HDL-C은 이상지질혈증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인자들이다. 의학계에서는 이들이 동시에 발현되는 병태를 두고 '복합형 이상지질혈증' 또는 ‘공포의 3중주’라 부른다. 복합형 이상지질혈증은 죽상동맥경화증 호발성 이상지질혈증으로도 불리며, 이 경우 심혈관질환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보고된 역학연구 결과들을 보면, 상당수의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이 죽상동맥경화증 호발성 병태일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은 14%, 고중성지방혈증은 17%, 저HDL콜레스테롤혈은 26%로 TG나 HDL-C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

그렇다고 LDL-C를 간과할 수도 없는 처지다. 높은 LDL-C는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가장 핵심적인 인자이자, 최근 들어 한국인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육류 중심의 식이로 인해 LDL-C 수치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과거 한국의 전통적인 식이에서는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아 TG가 늘고, 이것이 HDL-C를 낮추고 small dense LDL을 높이는 악순환을 통해 심혈관질환 위험이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최근에는 여기에 더해 LDL-C의 수치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공포의 3중주 위협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높은 LDL-C, 높은 TG, 낮은 HDL-C 어느 것 하나 쉽게 볼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에 따라 지질이상을 구성하는 주요 인자들을 포괄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에서 초기에 스타틴 집중요법을 적용하고, 스타틴의 파트너 약물을 통해 잔여 위험도(residual risk)를 커버하는 종합적인 치료전략이......

THE MOST 기사 전문 보기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