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차관 "의대증원은 의사와 합의할 이유 없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 성명서 발표

이미지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보건복지부 박민수 2차관의 발언으로 의료계가 격분했다.

박 차관은 지난 22일 언론을 통해 "정부가 의사 수 증원하는데  있어 의사와 합의할 이유는 없다. 이것은 정부 정책이다. 법에 합의하라고 돼 있는 것은 아니다"고 발언했다.

이에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망언'이라며 규탄하며, 정부 최고위 공직자 입에서 나온 이 망언이 윤석열 정부의 입장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과 같다며 경악했다.

협의회는 "최소한 합리적 근거를 통해 이해당사자와 대화하고 설득하는 과정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반드시 필요한 절차"라며 "정부는 선택적 OECD 데이터 외에 근거도 없으면서 의료계가 제시하는 물음에 합리적 답변은 없이 비민주적이고 몰상식한 행위만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법에 합의하라고 돼 있지 않아서 9.4 의정합의를 무시하는 것이냐"며 비꼬았다.

협의회는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상호 협의를 통해 대한민국 의료를 살리는 토대를 마련하길 열망했으나 정부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려 결국 의료 붕괴의 길로 가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에 협의회는 필수·지역의료에 대한 의료계의 충언을 직역이기주의로 폄훼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의료계는 오직 국민건강과 생명이라는 목표 하나에만 초점을 두고 정부의 일방적 정책 강행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국민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