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혁약식…재활분야 연구협력 체계 구축
“보건의료 정책 방향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국립재활원과 19일 재활분야 연구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국립재활원과 19일 재활분야 연구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국립재활원과 재활분야 연구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12월 19일 국립재활원에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재태 원장과 국립재활원 강윤규 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국민에게 최적의 재활의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재활 기술에 대한 근거를 창출하고 첨단·실용기술에 대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재활의료 분야의 발전을 위한 연구사업 기획 및 수행 △보건의료 정책 근거 생성 및 지원을 위한 연구 △의료기술 향상 도모를 위한 의료기술평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보건의료 연구 기획 및 수행 등이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하지재활로봇을 이용한 보행치료의 효과에 대해 의료기술재평가를 수행한 바 있으며,슬관절 전치환술 후 재활치료에 대한 미충족 의료 현황분석,진행성 암환자에서 재활치료의 현황과 효과 분석 등 재활치료와 관련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재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은 “재활은 환자들이 최대한의 기능을 회복하고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 삶의 질을 제고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선도적인 재활 연구를 양 기관이 함께 추진해 국민의 건강 증진에 필요한 보건의료 정책 방향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윤규 국립재활원장은 “환자의 사회복귀를 돕는 재활은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역”이라며 “국가 보건의료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두 기관이 재활 관련 근거생성 연구 등을 수행해 국민에게 최적의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