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보이스봇, 고객이 검진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먼저 연락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분당서울대병원이 지난6일 원내 건강증진센터가 건강검진 고객의 차기 검진 예약을 돕는 인공지능(AI) 보이스봇을 국내 상급종합병원 건강검진센터 최초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은 KT와 병원 가치 향상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AI 보이스봇 서비스를 구현했다.
AI 보이스봇은 건강검진 후 일정기간이 지난 고객들이 검진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먼저 전화를 걸어 수진 의사를 확인하고 이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분당서울대병원은 AI 보이스봇 서비스가 고객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실제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중 절반 가량이 올해 건감겅진을 받겠다는 의향을 밝히고 상담 간호사에게 전문 상담을 받고 있다.
또, 병원 입장에서도 상담 간호사의 업무를 늘리지 않으면서 검진 의향이 있는 고객들에게 더욱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황진혁 건강증진센터장은 “AI 보이스봇 도입으로 고객들이 적절한 시기에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 만족도는 물론 업무 효율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분당서울대병원과 협력해 최적의 AI기술과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주민 기자
zmlee@mo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