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대상 VR·AR 교육 플랫폼 구축 통해 교육 실시

VR·AR을 활용하는 의료진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
VR·AR을 활용하는 의료진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이 보건복지부 선정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구로병원은 의료진 대상 VR·AR 교육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의료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5월 고려대 구로병원은 의료진 교육 및 훈련 분야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후 중증외과계 환자의 신속하고 안전한 치료를 위한 인력 양성을 목표로 국군수도병원, (주)시안솔루션, (주)블루비커와 연합해 VR·AR 교육 훈련 플랫폼을 구추했으며, 지난 10월부터 본격적인 교육에 들어갔다.

임상의사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공간에 구축된 VR교육 플랫폼을 통해 △증증외상환자 수술 집도 참관교육 △중증외상 환자 수술 실습 교육 등이 3차례 진행된다.

응급환자 응대 간호사 대상으로는 AR교육 플랫폼을 통해 △인공호흡기, 고유량산소장치, 제세동기 등 의료기기 조작법 △의료기기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 대처법 교육 등 4차례 이뤄진다.

교육은 12월말까지 진행되며, 매 교육 시 만족도조사와 심층상담을 진행해 교육 대상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 다음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해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사업 총괄책임자인 조금준 교수(산부인과)는 "VR 및 AR 기술을 활용해 의료진의 위기대응능력과 숙련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며 "의료진 역량강화는 물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격차를 해소하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혀다.

정희진 병원장은 "앞으로도 고려대 구로병원은 국내 의료기관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스마트병원 발전 등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