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시간 단축 및 환자중심의 임상 및 지원업무에 집중

고려대 구로병원은 1일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ADS)을 도입하고, 가동식을 개최했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1일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ADS)을 도입하고, 가동식을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1일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 ADS를 도입하고 가동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희진 병원장, 신정호 기획실장, 송대진 적정진료관리부장, 영상의학과 이창희 교수, 윤순정 경영관리실장, 최선주 간호부장, 김보영 약제팀장 등 교직원들이 참석했다.

구로병원이 도입한 ADS(Automatic Ampule Dispensing System)는 전산 시스템과 연동된 조제 로봇이 처방에 따라 환자별로 주사약을 자동으로 조제하는 장비다. 

기존 수작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투약 오류를 줄이고 외부 오염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단순 반복 업무에 낭비되는 인력과 시간을 줄여 환자 중심의 임상 및 지원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정희진 병원장은 "이번 ADS도입을 통해 환자들에게 더 안전한 약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구로병원은 앞으로도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 구로병원은 ADS(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외에도 UDS(unit dose system), 항암주사제 조제로봇 APOTECA Chemo 도입 등 환자들을 위한 정밀치료와 정확하고 안전한 치료제 조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