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동성 시험 통해 안전성 입증...항당뇨병제 시장 리드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웅제약(대표 이창재, 전승호)은 엔블로와 제미글로 복합제 DWJ1563 임상1상에서 투약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통해 당을 배출하고 분해하는 두 기전을 함께 가진 '1+1 당뇨병 치료 복합제'를 개발하겠다는 목표다.

이번 임상1상은 생동성 시험으로 엔블로와 제미글로 복합제 복용과 엔블로와 제미글로를 각각 복용했을 때를 비교했다. 

건강한 성인 40명을 무작위로 배정해 교차 검증한 결과, 엔블로와 제미글로 복합제의 안전성과 생체 이용률은 엔블로와 제미글로를 따로 복용했을 때와 같았다. 

아울러 혈중 약제 농도와 지속시간, 최고 혈중 농도 지표 모두 동일했다. 

이번 시험을 진행한 충북대병원 황준기 교수(임상약리학과)는 "이번 시험은 엔블로와 제미글로 복합제의 안전성은 물론 병용투여 대비 효과도 동등하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환자의 복약순응도와 치료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대웅제약은 엔블로가 이미 메트포르민과 제미글로 병용요법에서 혈당강하효과를 인정받아 허가사항에 반영된 만큼, 이번 생동성 결과를 토대로 복합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급변하는 국대 항당뇨병제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한편, 증가하는 병용요법 처방 수요와 SGLT-2 억제제 병용급여 확대를 고려할 때 엔블로와 제미글로 복합제가 유의미한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대웅제약은 "최근 발매된 엔블로멧 복합제를 시작으로 엔블로와 제미글로 복합제 등 제품 라인업 확장에 집중해 엔블로 패밀리 구축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생물학적 동등성이 입증된 만큼 대웅 특유의 검증 4단계 전략을 통해 지속 성장하는 복합제 수요에 맞춰 계열 내 최고 당뇨 신약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