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대한정형외과의사회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 개최
권세광 부회장 "의대정원 확대는 이공계 사람들의 욕망을 건드리는 일"
김성찬 보험이사 "실손보험 간소화에 필요한 비용 책정 필요"

대한정형외과의사회가 26일 정부의 의대 증원을 비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대한정형외과의사회가 26일 정부의 의대 증원을 비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정원 확대에 개원가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6일 대한정형외과의사회는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는 잘못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정형외과의사회 권세광 부회장(병원파트)은 의대 정원 확대로 이공계 생태계가 무너질 것이라 우려했다.

권 부회장은 "의대정원이 확대되면, 이공계에 필요한 과학 영재들이 의대로 옮겨오려고 할 것"이라며 "지방에 있는 의대생은 서울로 오기 위해 반수를 하고, 서울에 있는 이공계 학생들은 의대에 입학하기 위해 반수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가 의대정원을 1000명 늘리면 1000명이 이동하고, 3000명 증가하면 3000명이 이동할 것이란 게 권 부회장의 생각이다.

또 이공계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의 욕망, 그리고 졸업 후 이공게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의 욕망을 건드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 부회장은 "현재 의대 졸업 후 인턴을 지원하지 않는 비율은 30% 정도다. 이들은 공보의 후 미용성형 등을 배워 개원하고 있다"며 "의사 수를 늘린다고 의사들이 필수의료로 가는 것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밑빠진 독에 물이 없으면, 독을 수리하고 물을 넣어야 한다. 지금처럼 의사 수만 늘리면 그나마 유지하던 필수의료도 모두 빠져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2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한정형외과의사회는 실손보험 청구 시 필요한 행정인력에 대힌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한정형외과의사회는 실손보험 청구 시 필요한 행정인력에 대힌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손보험청구 시 행정비용을 정부가 보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실손보험 간소화는 간소화일 뿐이지, 자동화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김성찬 보험이사(서울마디정형외과 원장)는 "실손보험 청구는 결국 병원에 있는 사람이 한다"며 "정부가 이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행정 인력 고용 등에 필요한 적절한 비용을 책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사회는 환자의 실비보험 청구 시 보험사의 과도한 개입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형규 수석부회장(연세제일정형외과)은 "수술할 수 없는 관절염이나 허리 통증 치료 후 보험사가 영상의학 검사나 MRI 촬영 등을 요구를 하고 있다"며 "정당한 근거를 갖췄음에도 보험사가 개입하는 것에 대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