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오수영 교수팀, 비만과 임신성 당뇨병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제왕절개, 당뇨병(-) 비만(+) 산모 45.8% vs 당뇨병(-) 비만(+) 산모 62.5%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오수영 교수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오수영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삼성서울병원 오수영 교수 연구팀(산부인과, 제 1저자: 서남주)이 임신성 당뇨병 없이 비만인 임신부가 비만 없이 임신성 당뇨병만 진단된 임신부보다 부작용 발생 수치가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2016년 1월부터 2020년 12월 사이, 삼성서울병원에서 산전 관리를 받으며 단태아를 낳은 산모 3078명을 대상으로 비만과 임신성 당뇨병이 임신부와 태아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은 환자군을 비만과 임신성 당뇨병 유무에 따라 △비만과 임신성 당뇨병이 모두 없는 경우(그룹 1) △비만 없이 임신성 당뇨병만 있는 경우(그룹 2) △임신성 당뇨병 없이 비만인 경우(그룹 3) △비만과 임신성 당뇨병 모두 있는 경우(그룹 4)로 구분했다.

비만 기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 정한 ‘아시아 여성 비만 기준’에 따라 임신 전 체질량지수가 25kg/㎡ 이상인 임신부로 정했다.

해당 그룹에서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된 임신부들은 산전 관리 과정으로 임신성 당뇨병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다이어트와 운동에 대한 세부 교육을 진행하고, 주기적으로 당 수치 검사를 시행하여 필요 시 인슐린 치료를 받았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연구 결과,  그룹 3이 그룹 2보다 전반적으로 부작용 발생 수치가 더 높았다. 특히 (응급)제왕절개, 신생아 저혈당증,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은 통계적으로 의미있게 상승하였다.

그룹 2가 임신성 당뇨도 비만도 없었던 그룹1과 비교하여 부작용 발생 수치가 전반적으로 비슷한 부분도 눈에 띄었다.

이를 통해 혈당 수치를 잘 관리한 산모는 비만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 일반 산모만큼 안전한 출산이 가능하다는 점이 확인됐다.

표 1. 비만과 임신성 당뇨 유무別 그룹간 산모 및 신생아에 미치는 부작용 비교※붉은 글씨는 그룹2에 비하여 그룹3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던 경우를 나타냄
표 1. 비만과 임신성 당뇨 유무別 그룹간 산모 및 신생아에 미치는 부작용 비교※붉은 글씨는 그룹2에 비하여 그룹3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던 경우를 나타냄

오수영 교수는 “미국 산부인과학회 및 영국의 지침에 따르면 모든 임신부는 임신 중 하루에 적어도 30분 정도, 중등도 강도의 신체 활동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임신 후 신체 활동을 적게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고, 심지어 많이 누워지내는 것이 조산을 예방한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비만 임신부들에 대한 체중 관리 중요성이 구체적으로 확인됐다. 개별 건강 상태에 따른 ‘맞춤 관리’를 통해 임신부들이 안전하게 건강한 아기를 출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최근호(IF 5.354/2021년 기준)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