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변 부위 가시성 향상 등 새로운 기능으로 정밀 진단 가능
기존 올림푸스 내시경과 호환 가능해 편의성 갖춰…향후 AI 기술 탑재 예정

이비스 엑스원(EVIS X1) 제품 사진
이비스 엑스원(EVIS X1) 제품 사진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올림푸스한국은 최신 내시경 시스템인 'EVIS X1'을 국내 출시했다.

EVIS X1은 의료진이 내시경을 통해 환자의 위, 대장, 식도 등에서 소화기 질환이나 기관지 질환을 더욱 정확하게 검진하고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탑재됐다.

EVIS X1에 장착된 RDI, TXI, NBI 등의 모든 기능은 의료진이 환자의 이상부위를 보다 효과적으로 발견할 수 있게 돕기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RDI(Red Dichromatic Imaging)는 녹색, 황색, 적색 파장을 활용해 혈관을 시각화하는 기술로 깊은 혈관이나 위장계 출혈 원인의 가시성을 높인다. 
이를 통해 즉시 치료가 필요한 혈관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TXI(Texture and Color Enhancement Imaging) 기능은 병변 부위의 질감, 밝기, 색상을 강화해 미세한 조직 차이를 더욱 명확하게 함으로써 병변의 가시성을 향상시켜준다. 

NBI(Narrow Band Imaging) 기능으로 청색 및 녹색광을 사용, 혈관과 주변 점막 간의 대비를 높여 보다 정밀한 진단을 가능케 한다. 

EVIS X1은 이런 주요 기능을 바탕으로 위장관의 이상부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 대장암 등 심각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내시경 영상의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보정하면서 밝은 부분의 밝기를 유지하는 BAI-MAC(Brightness Adjustment Imaging with Maintenance of Contrast) 기능 역시 장점이다.

올림푸스한국은 EVIS X1에 의료진의 진단을 보조하는 인공지능(AI) 기능도 탑재할 예정이다. 

기존 올림푸스 내시경 시스템인 ‘이비스 루세라 엘리트(EVIS LUCERA ELITE)’와 ‘이비스 엑세라 III(EVIS EXERA III)’와도 호환이 가능하다.

올림푸스한국 타마이 타케시 사업총괄부문장은 "EVIS X1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암 등 병변을 조기에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치료로 이어져 환자 성과를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림푸스는 EVIS X1과 같은 차세대 내시경 제품을 기반으로 글로벌 의료기업으로서 리더십을 보다 견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림푸스한국은 의료 내시경, 복강경, 수술 장비 등의 진단∙치료 설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의료기업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국내 의학 산업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17년 10월 약 370억원을 투자해 인천 송도에 의료트레이닝센터(KTEC)를 건립, 보건 의료인에게 전문적인 제품 트레이닝과 시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