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경험자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정서적 지지 담은 ‘고잉 온 캠페인’성과 인정받아

올림푸스한국 2023 사랑나눔 사회공헌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올림푸스한국 2023 사랑나눔 사회공헌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올림푸스한국은 ‘2023 사랑나눔 사회공헌대상’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사랑나눔 사회공헌대상은 ESG 경영 시대에 사회공헌 활동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 존경받는 기업을 선정, 사회공헌 문화 확산과 새로운 나눔 경영 모델을 제시해 오고 있다.

올림푸스한국은 글로벌 의료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2020년부터 시작한 ‘고잉 온(Going-on) 캠페인’을 통해 한국 사회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이번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고잉 온 캠페인은 암 경험자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정서적 지지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암 발병 후에도 암 경험자들의 아름다운 삶은 계속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고잉 온 캠페인은 기획 단계부터 암 경험자 및 가족들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올림푸스한국은 2019년 한 해 동안 당사가 진행한 세 차례의 ‘올림#콘서트’에 참가한 암 경험자 및 가족 340명을 대상으로 도움이 필요한 영역과 선호하는 정보 전달 방법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고잉 온 캠페인의 세부 프로그램들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마련됐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주요 종합병원과 협력해 암 경험자들이 일기를 쓰며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기회를 갖는 ‘고잉 온 다이어리(Going-on Diary)’, 암 경험자 1인 크리에이터들의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고잉 온 스튜디오(Going-on Studio)’, 암 경험자 및 그 가족들과 소통하고 이들을 응원하기 위한 맞춤형 음악회 ‘고잉 온 콘서트(Going-on Concert)’, 유명 웹툰 작가들과 협업해 암 경험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암 경험자의 사회 복귀를 지지하는 내용의 '고잉 온 웹툰(Going-on Webtoon)' 등이 있다. 

그리고 이런 활동들의 세부 내용을 YouTube 채널(Going-on)을 통해 알리고 많은 대중들과 소통하며 인식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올림푸스한국 오카다 나오키 대표는 “인류의 삶을 더 건강하고 안전하고 풍요롭게 만든다는 기업 존재 의미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온 사회공헌활동의 진정성 및 성과를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암 경험자들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할 수 있도록 고잉 온 캠페인을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림푸스한국은 의료 내시경, 복강경, 수술 장비 등의 진단∙치료 설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의료기업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국내 의학 산업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17년 10월 약 370억원을 투자해 인천 송도에 의료트레이닝센터(KTEC)를 건립, 보건 의료인에게 전문적인 제품 트레이닝과 시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임직원들이 가정과 직장 생활을 조화롭게 양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운영해 건강한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여성가족부 주관 ‘2022년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