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P-4i ‘자누디정’, SGLT-2i+DPP-4i 복합제 ‘포시비스정’ 출시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국제약품이 국내 당뇨병 환자 1000만명 시대를 맞아 시대에 맞는 다양한 성분의 항당뇨병제를 지속적으로 발매하면서 라인업 확대에 나섰다.

국제약품은(대표이사 남태훈, 안재만) 지난 2일 DPP-4 억제제 기전 자누디정(성분명 시타글립틴), ‘포시비스정(시타글립틴∙다파글리플로진)’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자누디의 주성분인 시타글립틴은 DPP-4를 억제해 GLP-1, GIP의 지속시간을 늘려주어 혈당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65세 이상 당뇨병 환자에서 위약 대비 유의한 당화혈색소, 공복 혈당 수치의 개선 효과를 보인 유효성과 내약성이 입증된 성분이다.

‘포시비스정’은 시타글립틴과 다파글리플로진 복합제다. 

SGLT-2 억제제 대표 성분 중 하나인 다파글리플로진은 포도당 재흡수에 관여하는 SGLT-2 억제를 통해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인슐린 비의존적으로 혈당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나타낸다.

특히 1일 1회 복용 시 소변으로 약 70g의 포도당이 하루에 배출되며 칼로리로 환산 시 약 280kcal가 소모된다.

이러한 특징으로 다파글리플로진은 혈당강하효과와 함께 체중 감소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시타글립틴과 다파글리플로진은 병용 투여 시에도 유의한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당뇨병용제 급여기준 변경(2023년 4월)으로 두 계열 간 병용투여가 가능하다.

특히 1일 1회 1정 복용으로 편의성까지 개선해 당뇨병 환자 치료에 다양한 치료옵션을 제공해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국제약품은 이번 발매로 기존 △메트포르민 성분의 ‘글라비스정, 글라비스서방정’ △글리메피리드 성분의 ‘다이메릴정’ △피오글리타존 성분의 ‘국제피오글리타존정, 피오비스정’ △테네리글립틴 성분의 ’테넬디정, 테넬디엠서방정’,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의 ‘포시디정’, ‘포시디엠서방정’과 함께 다시 한 번 당뇨병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게 됐다.

또 내달 1일에는 시타글립틴과 메트포르민 복합제인 ‘자누디엠정’과 ‘자누디엠서방정’을 발매할 계획이다.

국제약품 마케팅 관계자는 “건강을 디자인하는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신제품 발매로 다양한 당뇨병 치료 옵션 제공과 함께 항당뇨병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