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니들 패치, 지난달 대원제약과 공동특허 등록
통증 유발 및 2차 감염·의료폐기물 발생 단점 개선 기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기존 주사제 보다 통증 유발 및 2차 감염, 의료폐기물 발생 단점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비만치료제용 마이크로니들 패치제가 임상현장에서 사용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라파스는 공동연구기관인 대원제약과 8일 세마글루타이드(제품명 위고비)의 마이크로니들 패치제로 개발 중인 'DW-1022'를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1상(IND)을 신청했다.

세마글루타이드는 2017년 당뇨병 환자 치료제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주사 제형의 약물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21년 비만 치료제로 승인한 바 있다.

이번 비만 치료제 개발은 2020년 산자부 주관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과제로 시작된 프로젝트다.

세마글루타이드를 이용한 마이크로니들 DEN기술 기반의 패치형 개량 신약개발이 목표다.

대원제약은 유전자 재조합 세마글투타이드를 합성펩타이드(케미컬 시밀러)로 전환해 신약에 준하는 원료의약품의 개발과 완제의약품의 비임상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라파스는 마이크로니들 패치 완제의약품 제제 개발을 담당했다.

두 기업은 그 간의 연구를 기반으로 대원제약에서 임상1상 시험을 주관하기로 했다.

양사는 지난달 4일 이번 임상시험에 앞서 세마글루타이드를 탑재한 마이크로니들 패치로 대원제약과 공동특허를 등록했다.

라파스측은 "세마글루타이드 탑재 마이크로니들 패치제인 'DW-1022'가 주사제 대비 동등한 생체 흡수와 효과를 보여준다면 기존 위고비 주사제의 단점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주사제 단점인 통증 유발과 2차 감염 및 의료폐기물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합성펩타이드 세마글루타이드의 우수한 품질과 기존 유전자 재조합 원료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은 환자들의 삶의 질과 경제적 이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