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파스와 대규모 언어 모델 이용한 GPT 개발 위한 업무협약 23일 체결

▲가톨릭의대 외과학교실과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기업 슈파스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이용한 AI 닥터 GPT 개발을 위해 23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업무협약을 맺었다.
▲가톨릭의대 외과학교실과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기업 슈파스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이용한 AI 닥터 GPT 개발을 위해 23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업무협약을 맺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의대 외과학교실과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기업 슈파스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이용한 AI 닥터 GPT 개발을 위해 23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가톨릭대 외과학교실(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부천성모병원, 은평성모병원, 인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대전성모병원 이상 8개 부속병원)은 의료 데이터와 의료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슈파스는 이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을 완료한 패혈증 분야 AI 닥터 GPT를 외과 전 영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후 서울성모병원 내 임상 적용 및 사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AI 닥터 GPT는 복잡한 의료 데이터를 이해하고 의사 질문에 적절하고 정확한 답변 및 처방까지 제공할 수 있어 종합병원 중환자실 및 응급실에서 의료진 부족 현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지방 소도시 지역 병원들은 의료진 부족으로 인한 의료 서비스 질적 하락과 의료 접근성이 제한되고 있어 이에 대한 기대가 크다.

가톨릭대 외과학교실 윤상섭 주임교수는 "8개 부속병원, 약 6500병상, 외과 전문의 140여 명 등 국내 최대 의료네트워크를 보유한 본 외과학교실에서는 가장 많고 잘 정제된 의료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국 어느 곳에서든 똑같은 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한국 의료 실정에 필수불가결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슈파스와의 AI 닥터 GPT 개발을 통해 의료환경에서 AI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차원의 선례를 세우고자 한다"고 말했다.

슈파스 김용환 대표는 "해외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의료분야 GPT를 가장 빠르게 시장에 선보이고 가톨릭대 대형 종합병원 8곳과 함께 더욱 발전시킬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우리가 개발한 AI 닥터 GPT가 세계 의료 시장을 빠르게 점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