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8일 첫 치료 이후 현재까지 10명의 전립선 암 환자 치료
국가보훈처 및 경찰청·소방청 직원 중 전립선 암 환자 무료 치료

연세의료원 연세암병원은 12일 중입자치료센터 개소식 및 봉헌식을 거행했다.
연세의료원 연세암병원은 12일 중입자치료센터 개소식 및 봉헌식을 거행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꿈의 암치료기로 평가받고 있는 중입자 치료기가 국내에서 본격 가동된 가운데, 연세암병원은 12일 중입자치료센터 개소식을 거행했다.

지난 4월 28일 첫 중입자 치료를 시작한 연세암병원은 현재까지 총 10명의 환자를 치료했다.
치료를 받은 암 환자들은 모두 전립선 암을 앓고 있었으며, 총 3주간 12회의 조사를 받았다.

1호 외국인 환자도 치료를 받았다. 그는 50대 러시아 환자로 전립선 암 1기로, 환자는 러시아에서 건강상태를 모니터링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중입자 치료를 받기 위해 예약된 환자는 50여명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열린 중입자치료센터 개소식에는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이영훈 여의도 순복음교회 담임목사 등 외빈과 허동수 학교법인 연세대학교 이사장,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윤동섭 의료원장 등 연세대학교와 연세대의료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연세의료원은 이번 중입자센터 개소를 기념해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보훈처, 경찰청, 소방청 등에 근무중인 또는 퇴임한 전립선 암 환자에 대해 초청 치료도 진행 중이다.

각 기관에서 추천한 환자를 대상으로 선정하며, 중입자치료 비용과 검사 및 진료비용 모두를 지원할 방침이다.

윤동섭 의료원장은 “난치암을 대상으로 중입자치료라는 큰 치료 옵션을 갖춘 만큼 암 정복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며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국가에 큰 공헌을 한 전립선 암 환자를 대상으로 초청 치료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의료원장은 “중입자치료센터를 통해 세브란스가 국내에 방사선치료를 도입한지 101년이 되는 해에 암 환자와 가족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전하게 되는 역사를 이어가게 되어 큰 영광”이라며 “현재는 지난 4월 첫 환자의 치료를 시작으로, 전립선 암의 고정빔 치료실을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연내 회전형 치료에서 치료가능한 암종의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며 “고정빔 치료실 외에 회전형 치료실 2개가 올해 말과 내년 상반기에 모두 가동하게 되면 중입자치료센터는 대한민국 의료기관에 도입된 단일 장비로서는 역대 최고가 치료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브란스와 연세암병원이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경쟁을 펼치는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윤동섭 의료원장은 확신했다.

윤 의료원장은 “대한민국에 새로운 암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국민께 받은 신뢰와 성원에 보답하는 의료기관이 되기 위해 내딛는 한 걸음마다 정성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