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 1차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협의체 주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보건복지부는 2일 박민수 제2차관 주재로 제1차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협의체를 개최했다.

정부는 미래 신성장 동력인 바이오헬스 산업의 인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월 6일 제20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합동으로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바이오헬스 산업은 기술 간 융복합으로 끊임없는 혁신이 발생하고 있어 산업 생태계 변화를 반영한 인재양성 정책의 발전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정부는 산업계·교육 현장과 소통해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정책을 보완해 나가기 위한 민관 협의체인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협의체를 구성했다.

정부가 발표한 인재양성 방안은 △산업현장에 기반한 학교 교육 제공 △현장 수요 맞춤형 생산·규제과학 전문인재 양성 △혁신을 선도할 핵심 연구인재 육성 △든든한 지원체계 구축이라는 4대 추진과제를 통해 2027년까지 바이오헬스 기술 초격차 확보를 위한 핵심인재 11만명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책 발표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이번 협의체는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방안의 주요 내용을 산업, 교육 현장과 공유했다.

이날 협의체에 참여한 산업·교육계 전문가들은 복지부·산업부·과기부 등 정부 부처별로 산재한 바이오헬스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통합적 운영·관리를 위한 범부처 컨트롤타워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제약바이오 실무인력·화장품 안전성평가사 양성과정 확충 및 의사과학자 등 연구인력 육성 강화 등 바이오헬스 각 분야별 인재양성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박민수 제2차관은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바이오헬스 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이 살아남는 길은 뛰어난 인재를 많이 양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책은 추진을 위한 면밀한 준비가 중요하다"며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협의체를 통해 든든한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해 바이오헬스 글로벌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인재를 적극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