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믈리디 제네릭 타프리드, 2분기 내 본격 판매 진행

부광약품과 삼진제약은 최근 B형간염 치료제 타프리드정의 제품 공급 및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부광약품과 삼진제약은 최근 B형간염 치료제 타프리드정의 제품 공급 및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부광약품이 연간 400억원대 B형간염 치료제 베믈리디(성분명 테노포비르) 제네릭 경쟁에 가세한다.

부광약품은 최근 삼진제약과 B형간염 치료제 타프리드(테노포비르)의 제품 공급 및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지난 15일 국내 허가됐다. 

이번 계약에 따라 부광약품은 국내 의료기관 대상 영업·마케팅 및 판매를, 삼진제약은 제품 생산 및 공급을 담당하며 양사는 협업을 통한 동반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믈리디는 길리어드가 기존 B형간염 치료제인 비리어드(테노포비르)의 내약성과 신독성 등 안전성을 개선해 2017년 국내 출시한 제품이다.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에 따르면 베믈리디의 연간 국내 처방실적은 2022년 470억원대에 이른다. 제네릭 가세로 인해 테노포비르 시장은 연간 500억이상으로 예상된다.

부광약품은 11번째 국내개발 신약인 B형간염 치료제 레보비르(클레부딘)의 개발, 허가, 판매 경험이 있어,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타프리드의 빠른 시장 안착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광약품은 "급여 등재시점을 감안해 2분기 내 본격적인 판매가 진행될 예정으로, 타프리드 판매를 통해 B형간염 치료제 시장에서 명성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타프리드 판매로 부광약품은 국내 허가된 B형간염 치료제 대부분을 보유하게 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