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리글립틴 성분 DPP-4 억제제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안국약품(대표이사 원덕권)은 테네리글립틴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 ‘에이테넬정, 테네리글립틴성분과 메트포르민성분의 복합제인 ’에이테넬엠정’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2022년 5월 허가받은 에이테넬정, 에이테넬엠정은 테네리글립틴 성분의 DPP-4 억제제 제품으로 다른 성분의 DPP-4 억제제를 투여해도 HbA1c가 7.0% 이상으로, 불충분한 효과를 보이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사용 시 추가적인 당화혈색소(HbA1c) 감소효과를 얻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최근 연속혈당측정기의 보급으로 손쉽게 환자의 혈당변동성 측정이 가능한데, 혈당변동성이 클 경우 심뇌혈관질환 발생, 미세혈관 합병증 위험, 치매 위험 증가 등 여러 가지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테네리글립틴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저혈당 증가 없는 유의한 혈당변동성 감소 효과가 확인된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또 테네리글립틴은 말기신질환(ESRD) 환자를 포함한 모든 만성신장질환에게 용법과 용량 조절 없이 처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국내 당뇨병성 신장질환과 말기신질환 동반 당뇨병의 유병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용법, 용량 조절 없이 처방이 가능한 에이테넬정, 에이테넬엠정은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국약품은 “기존 포트폴리오에 신제품들을 추가해 다양한 혈당강하제 라인업을 구축했다"며 "당뇨병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