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공급 및 미래 팬데믹 대응 논의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6일 모더나 수석 부사장 패트릭 베르그스테드와 향후 백신 공급과 감염병 세계 대유행 대응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모더나 패트릭 수석 부사장은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공유하고, 미래 감염병 세계 대유행 공동 대응 글로벌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서울에서 개최한 2022 세계 바이오 서밋 참석차 한국을 방문해 이번 면담이 성사됐다.

박민수 제2차관은 면담에서 그동안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한 노력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도 차질없는 백신 공급을 위해 지속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면담에서 모더나의 추가 2가 백신 허가 및 도입을 신속히 진행해 국내 예방접종에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모더나의 우수한 mRNA 백신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앞으로 발생 가능한 미래 감염병 세계 대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박 제2차관은 "그동안 모더나와 백신 공급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했던 것처럼 미래 감염병 세계 대유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기술 협력 등을 통한 긴밀한 협력관계가 지속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모더나에서 추가 개발하고 있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백신, 인플루엔자 백신 등이 개발되면 한국에서도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패트릭 수석 부사장은 "잠재적 변이 바이러스의 위험으로 부터 안심할 수 없는 시기에 오미크론 변이로부터 올 겨울 국민의 건강을 보호할 2가 백신을 한국에 빠르게 공급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감사하다"며 "모더나는 국립감염병연구소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대한 mRNA 백신 후보물질 개발 공동연구 등 여러연구 협력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mRNA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한 파트너십 확대에도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