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대웅바이오-큐티스바이오, 친환경 약물소재 개발 협약 체결
후보 약물소재 선정 및 시장성 평가, 생합성 공정 개발 등 추진

대웅제약-대웅바이오-큐티스바이오는 최근 친환경 지속가능 약물소재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웅제약-대웅바이오-큐티스바이오는 최근 친환경 지속가능 약물소재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최근 대웅바이오, 큐티스바이오와 함께 합성생물학 기술과 바이오 파운드리를 활용한 친환경 지속가능 약물소재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3사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화학합성 또는 동물 유래 추출 기반의 약물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약물소재 개발과 글로벌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및 대웅바이오는 석유화학 합성 기반 또는 동물 유래 추출 기반의 약물소재에서 친환경 바이오합성 소재로 전환이 요구되는 후보 약물을 선정하고, 그 시장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이후 큐티스바이오는 선정된 후보를 친환경 지속가능 소재로 전환하기 위해 합성생물학 기술과 바이오 파운드리를 활용해 상업용 균주 및 공정 개발을 진행한다.

대웅제약은 “합성생물학 기술을 갖고 있는 큐티스바이오와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해 기쁘다”며 “합성생물학 기술을 확보한다면 화학합성 기반 기술의 기존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