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레이 투시 영상 사용하지 않아 임산부, 소아도 시술
2019년 1월 첫 시술 후 3년 2개월만에 시술 1000례 달성

지난 4일 한림대성심병원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 1000례 기념식에서 의료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4일 한림대성심병원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 1000례 기념식에서 의료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한림대성심병원은 지난 3일 국내 최초로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 1000례를 돌파했다.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은 작은 크기의 심장 내 초음파(ICE) 영상과 3차원 고해상도 매핑 시스템(3D mapping system)을 이용해 부정맥을 없애는 고난도 시술이다.

이는 초음파와 3차원 영상만을 이용해 풍선냉각도자절제술이나 전극도자절제술을 시행하는데, 엑스레이 투시 영상을 사용하지 않아 방사선 노출에 취약한 임산부, 소아, 노약자도 안전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2019년 1월 첫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을 시행한 뒤 3년 2개월 만에 시술 1000례 달성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전체 시술 가운데 심방세동 시술이 788건으로 가장 많았고 심실빈맥, 심방빈맥, 심실조기박동,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 시술이 각각 97건, 65건, 43건, 7건으로 뒤를 이었다. 

한림대성심병원 임홍의 교수 시술 모습
한림대성심병원 임홍의 교수 시술 모습

지난 4일 한림대성심병원 일송문화홀에서 열린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 1000례 기념식'에는 윤희성 한림대의료원 상임이사, 유경호 병원장, 오철영 진료부원장, 이승대 행정부원장, 심정은 간호부장 등 의료진이 참석했다.

특히 부정맥센터 임홍의 교수로부터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을 받은 산모 두 명이 영상을 통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

임홍의 교수는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은 심장 내 초음파를 허벅지 정맥을 통해 심장 내에 위치시켜, 실시간으로 심장 상태를 확인하기 때문에 시술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면서 "부정맥으로 고통받는 환자분들이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을 받고 건강한 삶을 되찾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심방세동 치료를 비롯해 부정맥 치료의 대가로 꼽힌다. 

현재까지 3000례 이상 부정맥 시술을 시행했으며, 국내 유일 심장 내 초음파 시술법을 전파·관리·감독하는 프록터(proctor) 자격을 보유하고 있어 부정맥 전문의를 대상으로 치료 술기를 매년 5회 이상 교육하고 있다. 

특히 난도가 가장 높은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을 1000례 이상 진행하면서 세계적인 부정맥 치료 권위자로의 입지를 다지게 됐다.

한편 한림대성심병원 부정맥센터는 매년 500례 이상 부정맥 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은 연 350례 이상 시행하고 있으며, 풍선냉각도자절제술은 현재까지 800례를 시행해 국내 최다 시술 경험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